▲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아멘.

국화은 매화, 난초, 대나무와 함께 사군자(四君子)이며, 고결함을 상징한다. 조선시대에 그림을 직업적으로 그리지 않은 사대부층의 문인들이 그린 그림의 주제였다. 또한 국화는 가을을 대표하는 꽃이다. 국화은 9~10월에 꽃이 피며, 단맛과 쓴맛이 나는 것이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국화에는 우리 몸에 좋은 비타민A, 비타민B1, 콜린, 아데닌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국화는 차로 마실 수도 있지만 술로 담구어 약주로 마시는 국화주가 있으면, 우리에 조상들은 국화에 찹쌀가루를 반주해서 국화전을 즐기기도 했다. 그만큼 국화 효능도 좋고 향도 좋기 때문에 국화를 이용한 식자료는 역사가 깊다. 이러한 국화를 활용한 <국화차>의 효능과 섭취시 부작용을 알아본다.

첫째 감기예방 효능. <국화차>의 대표적인 효능은 감기예방입니다. <국화차>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예방, 기침, 인후통, 해열, 호흡기 질환예방 및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다. 둘째 콜레스테롤 제거 효능. <국화차>에는 크롬(Cr)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크롬(Cr)성분은 콜레스롤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설시키는 효능을 보인다고 한다. 이러한 효능으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함암 효능.<국화차>를 많이 마시면 암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일본에서 국화를 가지고 쥐를 통해 실험을 했다. 연구한 결과 암세포 성장 및 억제률이 55%나 나타났다. 넷째 시력보호 효능. <국화차>에는 비타민A의 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눈의 피로 회복, 시력회복 같은 효능에 매우 좋다. 다섯째 성인병 예방 효능. <국화차>에는 심장의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주는 효능 가지고 있다. 관상동맥 경화로 인한 고혈압 및 협상증, 뇌혈관 순환장애 개선, 고지혈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불면증 개선, 우울증 개선, 피로회복, 피부미용, 숙취해소 등이 있습니다. 또한 <국화차> 섭취시 주의사항은 국화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장이 차가운 분들이 먹게 되면 위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아주 가끔은 특이체질에 따라 피부 알러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가을철에 건강한 마음과 몸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에 유익한 국화를 이용한 <국화차>를 많이 들어야 한다.

“풍열 감기로 열이 높고 땀이 약간 나는 경우 국화을 먹게 한다. 국화를 오랫동안 복용하면 혈기에 좋고 몸을 가볍게 하며 쉽게 늙지 않게 도와준다. 또한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오장을 돕고 사지를 고르게 한다”-동의보감-

예장 보수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