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 종 문 목사

 목회자와 교인들은 하나님의 령, ’성령‘을 아무렇지 않게 말한다. 성령을 교회의 복 방망이로 생각한다. 성령은 부흥사와 교회성장론자들의 전유물이 되어버렸다. 교회성장에 골몰하는 일부교회는 이웃교회의 교인을 데려오는 대가로 교인들의 이름 아래 과거 공산주의자들이 하던 별을 달아주기도 한다. 한창 교회성장론이 교회 간에 경쟁적으로 일어났을 때는, 이웃교회의 교인을 데려온 교인에게 금붙이를 부상으로 주었다. 해외여행 상품을 걸어놓고, 경쟁적으로 전도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한마디로 교회성장에도 여지없이 맘몬이 등장했다. 따라서 교회성장론자들이 교회의 신학과 리더십을 장악하면서, 정통주의 신학과 경건주의 신학은 점차 그 힘을 잃는 결과를 가져다가 주었다. 그렇다보니 교단과 단체는 돈의 위력이 크게 작용하게 됐다. 교회 내에서는 돈이 있어야 장로, 권사, 안수집사가 되고, 교단에서는 돈이 있어야 교단장과 노회장, 감독, 지방회장이 된다. 연합단체장도 돈이 있어야만 할 수 있다. 세습도, 큰 교회 부임도 돈이 있어야 한다.

이제 한국교회는 덕목과 신앙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대가 아니다. 맘몬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심지어 신학교육현장도 이들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다. 종교신학자들이 신학대학교 강단서 추방되는 일도 벌어졌다. 성장론의 회오리바람 속에서 한국신학의 중요한 산물이었던 민중교회들 마저도 하나둘 사라지기 시작했고, 교권주의자들에 의해서 장로교단은 끝없이 분열되는 결과를 낳았다.

어느 목사에 의해서 신이 죽임을 당하면서, 이제 대한민국에는 ‘신’이 없다. 이 목사는 ‘자신을 통하지 않고는 하나님나라 갈 수 없다“고 교주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냈다. 교회가 종교개혁 이전의 가톨릭화 되어가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러한 목회자가 있는 한 한국교회는 희망이 없다. 목회자 모두가 이념적 스팩트럼 네오콘에 빠져 강대국의 권력을 섬기며, 이념적 갈등에서 헤어나지를 못하고 있다.

하나님나라는 목회자를 매개로 가는 곳이 아니다. 하나님나라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서만 가는 곳이다. 목회자를 매개로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하는 이들에게 그리스도가 함께하고 있을까. 예수님은 우리에게 모든 인간에게 사랑의 빚을 지고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다. 지금 고통당하고 굶주리고 슬퍼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빚을 지고 있다는 애기다. 인간 모두는 이웃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죄인이다.

오늘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이 교인들에게 하나님께 충성하라고 가르치기 보다는, 목회자와 교회에 충성하라고 가르친다. 그러면서 추상적이고 감상적인 하나님나라, 헌금의 액수가 믿음의 척도임을 교육해 왔고, 교육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교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을 간수하기만 하면, 큰 잘못을 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한마디로 교인들이 파멸의 길로 들어섰다는 애기다.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잊은 것이다.

한국교회와 교인들은 하나님나라운동을 위한 행동을 거부했다. 잘못을 저지르지 않으려고, 불의 앞에 침묵하며, 처절하고 고통스러운 역사의 현장을 감지하지 못했다. 예수님의 달란트 비유에서 1달란트를 받은 종이 나쁜 짓을 해서 심판을 받은 것이 아니다. 해야 할 일을 안했기 때문에 준엄한 심판을 받았다. 그렇다 오늘 한국교회와 교인들은 자기 안에 갇혀, 1달란트를 받은 종처럼 행동하고 있지 않은가.

예장 통합피어선 증경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