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교총이 3.1절 102주년 기념예배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드리고, 나라와 민족을 위해 쉼 없이 기도할 것을 다짐했다. 사진은 만세삼창을 하고 있는 한교총 회원교단 관계자들.

“대한독립 만세, 대한민국 만세, 한국교회 만세” 3.1운동 102주년을 맞아 한국교회의 메카인 종로5가 하늘에 만세 삼창이 울려 퍼졌다.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 소강석, 이철, 장종현 목사•한교총)은 3.1운동 제102주년 기념예배를 28일 오후 3시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드리고, 선진들의 희생과 신앙을 기억하며 국가와 민족을 위해 쉼 없이 기도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예배는 당초 3.1운동의 진원지인 태화관(현 태화복지재단)에서 드려질 예정이었지만, 이곳에서 최근 코로나 확진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장소를 변경하게 됐다. 특히 이날 예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했고, 순서자를 포함해 참석자를 최소화했다.

한기채 목사(기성 총회장)의 인도로 드린 예배는 한교총 공동대표회장 이철 감독(기감 감독회장)의 환영사와 공동대표회장 장종현 목사(예장백석 총회장)의 기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 환영사를 전하고 있는 공동대표회장 이철 감독.

이철 감독은 “일제의 억압으로 암울했던 1919년, 하나님께서 민족의 독립을 선언하며 평화와 조화를 꿈꾸게 하셨다”면서, “코로나19의 상황으로 어렵고, 여러 가지 갈등을 겪으며 힘들어하는 오늘, 한국교회총연합회가 나라와 민족의 큰 평화와 조화를 기대한다”고 소망했다.

▲ 기념사를 전하고 있는 공동대표회장 장종현 목사.

장종현 목사는 “3.1운동은 안으로는 대한민국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민족사적 운동이고, 세계사적으로는 식민주의에 대항하는 비폭력 평화운동의 모범”이라며, “3.1운동에 한국교회가 지대한 공헌을 했던 것처럼 현재의 상황에서도 사회적 책임을 잘 감당해야 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무엇보다 한국교회는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윤석 목사(예성 총회장)가 기도하고, 홍정자 목사(예장진리 총회장)의 성경봉독 후 공동대표회장 소강석 목사(예장합동 총회장)이 ‘미완의 3.1운동 한국교회가 이루자’란 제하로 말씀을 선포했다.

▲ '미완의 3.1운동 한국교회가 이루자'란 제목으로 말씀을 선포하고 있는 공동대표회장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는 “우리나라는 여전히 내부적으로는 국론이 분열되어 있고, 외부적으로는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 있다”며, “그러므로 102년 전 3.1운동도 한국교회가 주도하고 이끌어갔다면 미완의 3.1운동도 한국교회가 완성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파했다.

그러면서 한국교회가 △아직까지 발굴되지 않은 3.1운동의 사료나 독립운동가들의 행적과 업적 발굴 △국민통합을 이루는 화합의 중재자 역할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가교역할 등을 감당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소 목사는 특히 “우리 교회는 국민과 함께해야 하며, 그 관계 속에서 소금이 되고, 빛이 되면서 화해하고, 용서하면서 관대한 세상, 서로 사랑하는 사회가 되게 해야 한다”면서, “우리 주변의 이웃과 함께 더 좋은 대한민국을 건설하는데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교회는 민족의 평화와 통일의 꽃길을 여는 꽃씨 심는 꽃밭 여행자가 되어야 한다”면서, “특별히 일제 폭압 앞에서 만세운동을 펼친 선진들처럼, 상황이 어렵다고 핑계되지 말고, 행동하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고 단언했다.

▲ 이날 예배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참석 인원도 최소화해서 진행됐다.

이날 현장에서는 또 김홍철 목사(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총회장)가 대한민국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정인석 목사(대한예수교복음교회 총회장)가 한민족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김명희 목사(예장보수개혁 총회장)가 한국교회의 연합과 부흥, 세계선교를 위해 각각 특별기도했다.

▲ 격려사를 전하는 중인 기하성 대표총회장 이영훈 목사.

또한 이영훈 목사(기하성 대표총회장)가 격려사를 통해 “남북의 통일을 위해, 국민의 대통합을 위해, 코로나19의 조속한 종식과 상처받고 소외된 사람들의 삶이 회복되기 위해 부르짖어야 한다”며, “102년 전 한반도 전역에서 터져 나온 만세의 부르짖음이 오늘 이 시간 다시 한 번 하나님 앞에 간절한 기도의 함성으로 울려 퍼져, 하나님으로부터 임하는 진정한 자유와 평화와 기쁨이 이 땅에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경민 목사(평화통일연대 상임대표)도 축사를 통해 “남과 북이 경제적 방식이든 군사적 방식이든 상대를 제압하여 흡수통일을 시도하려 하면 그것은 공멸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오직 평화통일만이 살 길이라는 것을, 오직 평화통일만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온 백성과 세계 만민에게 선포하고 설득해야 할 책무가 한국교회에 주어진 미션”이라고 강권했다.

▲ 3.1운동에 공헌한 윌리암 린튼 선교사와 신석구 목사, 이필주 목사의 후손들에게 감사패를 증정한 뒤 공동대표회장들과 기념사진.

더불어 3.1운동에 공헌한 윌리암 린튼 선교사의 손자인 인요한 박사와 신석구 목사의 고손 신원철 청년, 이필주 목사의 외손 노신국 권사에게 감사패를 전하고, 박주옥 교수(백석예술대학교)의 선창으로 다함께 3.1절 노래를 부르며 나라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내바친 선진들의 정신을 기렸다.

특히 공동대표회장 소강석 목사와 이철 감독, 장종현 목사는 ‘3.1운동 102주년 한국교회 선언문’을 함께 낭독하며, 대한민국의 기초를 닦은 선진들의 희생과 신앙을 기억하겠다고 다짐했다.

무엇보다 △한국교회는 생명존중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자유, 평등, 인권이 보장되는 나라, 노동의 땀을 존중하며 자유로운 토론과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는 대한민국을 소망한다. 3.1운동을 통하여 대한민국 건국에 이바지한 역사적 전통을 토대로 국가와 민족을 위해 쉬지 않고 기도한다. △한국교회는 평화의 사도로서 동아시아 교회들과 적극적으로 교제하며, 여전히 일제의 침략역사를 부정하는 일부 지식인들의 망언은 거부하되, 상호 이해와 반성, 용서와 화해를 통해 과거사를 청산하고, 치욕과 대결의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힘쓰며, 대한민국이 이룬 민주주의와 경제성장의 성과와 민족애를 바탕으로 분단된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한국교회는 창조질서의 보전과 억압받는 나라들의 민주화를 지지하며, 이주민과 탈북민 등 사회적 약자들과 그리스도 안의 형제로서 삶의 터전을 함께 보호하며, 코로나19로 고통받은 이웃들과 진솔하게 교제하고, 함께 행동함으로써 역병의 공포를 극복하여 대한민국 공동체 회복을 위해 헌신한다 등을 선언했다.

이어 모든 참석자들은 만세삼창을 한 뒤 명예회장 최기학 목사(예장통합 증경총회장)의 축도와 총무 정성엽 목사(예장합신 총무)의 광고로 모든 순서를 마쳤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