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쉐마[하나님의 사랑]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오직 하나님만 진심으로 사랑하고 그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킬 것에 대한 권면이다. 본장의 주제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이다. 그러므로 다른 신은 있을 수 없다. 오직 하나님 만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섬겨야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섬기는 오직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께서 성육신화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7장-가나안 정복하라[우상경고]

이스라엘의 성별에 대한 내용이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접촉시 그들의 우상과 접촉하게 되므로 반드시 가나안을 정복하라는 말씀이다 정복할 때는 땅만 정복하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우상을 멸하라는 말씀이다.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가 가나안을 정복하지 못하고 우상을 섬기는 죄와 내 마음에 우상을 섬기던 모든 죄를 용서해주시려고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 에 못 박혀 죽이시고 그의 보혈로 깨끗하게 씻어주신다.

8장-광야의 교훈[축복을 잊지 말라]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풍요로운 생활에서 지난 광야 40년의 삶을 잊지 않도록 당부하는 것이다. 이들이 광야 40년 동안 의식주에 대해 걱정을 하지 않았고 의복이 떨어지지 않았다 이것이 그들에게 기적이었다. 본장은 이런 역사적인 사실을 잊지 말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육적인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시고 이제 영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성육신화 이 땅에 오셨다 [신8:3]“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 모든 말씀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9장-돌판 파괴[범죄 회고]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는 것은 하나님의 섭리 때문이다. 이 사실을 밝히기 위해 가나안 족속들이 이스라엘보다 강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그들의 범죄로 인해 돌판 파괴와 그들의 불순종 때문에 모세 자신의 중보기도를 상기시킨다.
하나님은 순종하지 않고 범죄를 저지르는 온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자신이 성육신화 하여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중보자 역할을 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