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2차 돌판[자비 회고]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의 두 번째 수요에 대한 회상 내용이다.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자비와 인내를 극적으로 대조시킨다.
하나님은 죄를 범해 사단의 종 된 우리를 살리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실 것을 보여주고 계시다 언약대로 이 땅에 예수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예수 그리스도만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심을 보여준다.


11장-복·저주[축복 약속]
이스라엘 앞에 영원히 놓여있는 두 가지 선택 즉 축복과 저주의 선택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는 이스라엘이 자유지만 축복의 선택은 순종 밖에 없다. 지나간 역사와 또 가나안에 들어가 풍요로움을 설명하면서 순종을 하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순종이 제사보다 났다라고 말씀하신다. 뭘 순종하나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12장-외적 우상 금지[제사 규례]
모세는 이스라엘인이 가나안에 정착했을 때의 바른 제사에 대해서 설명한다. 첫째 모든 우상을 타파하고, 둘째 하나님이 택하신 한 곳에서 제사를 드릴 것이며, 셋째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인류들이 하나님 이외의 많은 우상을 섬기므로 참 신인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그 분만이 구세주여 그리스도임을 나타내고 구원의 길을 가르쳐 주었다.


13장-내적 우상 경계
모세는 이스라엘백성에게 이방 종교, 거짓 종교지도자들의 유혹에 속지 말 것을 언급하고 있다. 거짓선지자나 꿈꾸는 자들이 이적과 기사를 행한다 해도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죽이라고 하셨고 성읍을 진멸하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우상을 섬기므로 올바른 신을 보여주셨는데 그분이 바로 예수그리스도이시다. 그 분만이 인류를 구원하실 자이시다.


14장-십일조[성민 생활]
이스라엘 백성들이 죽은 자를 위하여 몸을 배지 말고, 털을 밀지 말고, 부정한 음식을 먹지 말고, 죽은 시체를 음식으로 삼지 말고, 십일조를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들을 먹일 것 등의 규례가 적혀 있다. 십일조는 매년 하되 3년에 한 번씩 또 십일조를 해서 구제 사업하라고 말씀하심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은 우리를 자기 몸을 내어 죽기까지 이처럼 사랑했기 때문이다 예수님도 우리에게 새 계명을 주셨다.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고 하셨다


15장-안식년 규례[면제년]
면제년에는 형제의 빛을 면제해 주었다. 그러나 이방인은 해당되지 않았다. 또 형제 중 곤란한 자나 궁핍한 자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구제하게 하셨다. 마지막으로 자유하게 하셨다.
하나님은 면제년과 안식년은 죄의 종살이에서 해방을 얻는 것이다 즉 사단에 종 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를 예표해주는 것이었다.


16장-삼대절기
이스라엘 모든 남자는 일년에 삼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하나님 야훼의 택하신 곳에서 야훼께 제사를 드리도록 명을 받았다. 하나님께 나아갈 때는 주신 복을 따라 풍성한 예물을 드려야 했다.
하나님은 감사하는 자를 기뻐하신다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은 삼대절기였지만 늘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래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 속에 성령으로 늘 계셔 늘 인도하여주시고 보호해 주심으로 늘 감사를 드릴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