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사능 오염 먹거리 감시강화를 위한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한국YWCA연합회가 방사능 오염 먹거리 감시강화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가졌다.

“안전한 방사능은 없으며 ‘안전기준치’는 관리기준치일뿐”
방사능 오염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가 제품에 표시되어야

탈핵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YWCA연합회(회장 차경애)가 방사능 오염 먹거리 감시강화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지난 2일 명동에서 갖고, 원산지 표시와 함께 수입건당 이뤄지는 샘플검사를 전수검사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방사능에 안전하다는 보장이 이뤄질 때까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올해 탈핵실천 에너지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한국YWCA연합회는 이날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가운데에서도 명동의 직장인과 시민을 대상으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생명 먹거리! 핵발전소 없는 생명평화 세상을!’이란 구호를 외치며 정부를 향해 국민들의 방사능 불안이 사라질 때까지 일본수산물 방사능 검역을 강화하고, 수입을 금지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들은 ‘방사능 공포 국민들은 불안합니다’란 글귀가 담긴 유인물을 배포하며, 방사능은 존재하는 만큼 위험할 뿐 아니라, 어디에도 안전한 방사능은 없으며 이른바 ‘안전기준치’는 어디까지나 관리기준치임을 밝혔다.

특히 이들은 유인물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출된 초고농도 방사능 수증기와 방사능 오염 폐수로 후쿠시마 앞바다는 물론 태평양과 우리나라 남해안과 동해안의 방사능 오염이 우려된다”면서, “수산물을 비롯한 식품의 방사능 공포를 없애기 위해 식품 방사능 오염도를 표시하고, 일본의 식품 방사능 안전기준치 100Bq/Kg의 3.7배인 370Bq/Kg의 한국의 식품 방사능 안전기준치를 하향 조정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의 함유량을 표시하도록 되어 있으나 방사능의 경우에는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발암물질임에도 불구하고 그 함유량을 표시하도록 되어있지 않다”면서, “특히 일본산 식품의 방사능 오염 여부는 국민들이 큰 관심을 갖고 있지만 필요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식품 안전을 위해, 그리고 국민의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해 식품에 방사능 오염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제품에 표시하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는 세슘 1000Bq을 한꺼번에 먹을 경우 600일이 지나면 완전 배출되지만, 하루에 1Bq씩 600일을 먹을 경우 180Bq이 체내에 남게 되며, 미량의 방사성 물질이라도 체내에 축적되면 인체에 위험하다고 발표했다”면서,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방사능의 체내 축적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가 없는 지경으로, 식약처는 일본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일본수산물에 대한 검사를 주2회로 늘리는 동시에 검출 내역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나 이는 전혀 실질적 해결책이 아니다”고 못박았다.

이와 관련 한국YWCA연합회 생명비전연구소 이종임(요리연구가, 대한음식문화연구원장) 팀장은 “음식물을 통해 방사능 피폭이 가장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먹을 것에는 방사능이 전혀 없어야 하며, 방사능에 있어 안전기준치는 없다”면서,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방사능은 반드시 식품에 방사능 오염도를 측정해 그 결과를 제품에 표시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직장인과 중년의 주부들, 어린 아이와 함께 서명한 젊은 엄마 등에게 받은 서명은 한국YWCA가 전국 52개 회원YWCA와 함께 전국적으로 식품 방사능 오염도 표시와 기준치 하향 조정 촉구하는 정책 제안 캠페인을 벌인 후 식약처로 정책 제안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