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장-왕의 규례
 우상숭배자 처벌에 대한 재판 규례와 왕의 의무에 관한 규례가 소개되어 있다.
왕은 절대 군주가 아니고 하나님의 지상통치를 위한 대리인이었음을 보여준다.
 하나님은 지상통치와 온 우주의 주관자이신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셨다.


18장-메시야 예언[제사장]
 이스라엘의 중요 직분인 왕 , 제사장, 선지자의 직분 중에서 제사장과 레위인, 선지자에 대한 규례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17, 18 두 장은 신정국가로서 이스라엘의 기초를 닦는 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실제적인 왕은 하나님이시다 라고 말씀하신다. 또 동시에 대제사장도 선지자도 모두 하나님이 주관하신다. 이를 현상으로 나타난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19장-도피성
 이스라엘의 형사사건에 관한 중요한 세 가지 규례가 소개되고 있다. 첫 번째는 우발적인 살인자를 위한 도피성 규례다, 두 번째는 토지의 소유를 나타내는 경계표에 관한 규례이다. 세 번째는 증인을 통한 판결확정 방법에 대한 규례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해주시려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다 진정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도피성이요 왕이요 대제사장이요 선지자이시며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신다.


20장-전쟁법[규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치러야 할 전쟁에 대한 규례가 언급되어 있다. 전쟁시에 충고의 말씀은 하나님이 함께 계시니 전쟁을 두려워 말라, 병역 면제자들을 돌려보내라, 군대의 장관들을 세우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죄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하는 우리들을 불쌍히 여기사 독생자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우리의 죄 때문에 두려워하는 죽음을 해결 하셨다.


21장-긍휼 규례[미포장패나]
 사회와 각 가정에 대한 규례들이 나열되어있다. 범인을 알 수 없는 살인 사건에 대해서까지 속죄의식을 거행하고, 포로로 잡힌 여자를 아내로 맞이하는 경우와 인권보호와, 이방여인을 통해 우상 숭배 방지와 장자의 권리와 패역한 자식 처벌에 규례가 있다.
 하나님은 사단에 억눌려 사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사 하나님은 이 땅에 예수 그리스도로 오셔서 사단의 속박에서 구해주심이 보여줍니다.


22장-이창성
 이스라엘의 사회생활, 창조 질서를 존중하는 생활, 인간의 정서에 해악을 끼치는 행위에 대한 규례와 정결치 못한 성도덕에 관한 규례가 소개되고 있다.
 하나님은 구약의 율법으로는 사람들을 구원할 수 없으므로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어 율법을 완성하시고 무도덕한 생활을 정리하시고 창조 질서를 회복시키기 위해 오셨다.


23장-총진자[성결 규례]
 본장은 하나로 묶어 설명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 진을 정결케 하는 규례들이고 모압과 암몬 족속은 야회의 총회에 영원히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였다.
 하나님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 하라는 말씀대로 거룩해 질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영이 오셔야 만이 거룩해 질 수 있다.  하나님의 일을 해방하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복음을 전하는 데 해방하는 자들 즉 성령의 일을 해방하는 자를 용서하지 않겠다 하셨다.


24장-가난한자 보호 규례
 이혼에 관한 법, 신혼 중에 있는 남편 특례규정, 답보들의 관한 법, 품꾼에 대한 규례, 객이나 고아, 피부에 송사에 관한 규례 등 비교적 약한 사람들을 위한 자비의 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속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관심으로부터 탈피하여 참된 이웃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한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새로운 언약을 두셨다 새로운 언약이 나오면 과거의 언약은 사라져야 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