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장-이.창.성
이스라엘의 사회생활, 창조 질서를 존중하는 생활, 인간의 정서에 해악을 끼치는 행위에 대한 규례와 정결치 못한 성도덕에 관한 규례가 소개되고 있다.
하나님은 구약의 율법으로는 사람들을 구원할 수 없으므로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어 율법을 완성하시고 무도덕한 생활을 정리하시고 창조 질서를 회복시키기 위해 오셨다.


23장-총.진.자[성결 규례]
본장은 하나로 묶어 설명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 진을 정결케 하는 규례들이고 모압과 암몬 족속은 야회의 총회에 영원히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였다.
하나님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 하라는 말씀대로 거룩해 질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오직 예수그리스도의 영이 오셔야 만이 거룩해 질 수 있다.  하나님의 일을 해방하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복음을 전하는 데 해방하는 자들 즉 성령의 일을 해방하는 자를 용서하지 않겠다 하셨다.


24장-가난한자 보호 규례
이혼에 관한 법, 신혼 중에 있는 남편 특례규정, 답보들의 관한 법, 품꾼에 대한 규례, 객이나 고아, 피부에 송사에 관한 규례 등 비교적 약한 사람들을 위한 자비의 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속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관심으로부터 탈피하여 참된 이웃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한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새로운 언약을 두셨다 새로운 언약이 나오면 과거의 언약은 사라져야 한다. 


25장-혼인문제[태.계.음]
본장은 공의로우면서도 인정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여러 규례를 기록하고 있다. 죄인에게 태형을 가하되 40을 넘기지 말고, 계대결혼을 반대하는 자는 수치스럽게 하라는 명령, 남자의 음낭을 잡는 자는 엄히 징계하도록 하는 공의로운 사회를 기록
하나님은 이 땅에 가장 인정이 많고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모습을 예수그리스도로 성육신하셔서 죽기까지 자비와 긍휼을 온전케 하고 그 사랑을 보여주고 계신다.


26장-십일조 규례
모세가 두 번째 설교를 마무리하는 장이다. 이 긴 설교의 마무리 부분에서 첫 열매 봉헌의 규례와 제 삼년 십일조 봉헌에 관한 규례이다. 첫 열매를 드리는 것은 신안고백이다 하나님 앞에 감사의 표시이다. 제 삼년에 드리는 십일조는 종교적이며 사회적인 의무를 다하라는 것으로서 여기에는 이웃 사랑이 함축되어 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는데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믿는 것이고 실제적으로 사랑하는 모습은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27장-언약적 축복[입성준비]
모세의 세 번째 설교의 첫 장에 해당되는 부문이다. 모세의 첫 번째 설교가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을 소개하고, 두 번째는 율법을 반복하고 있고, 세 번째는 가나안에서 율법을 준수하라는 것이다. 큰 돌을 세워 율법을 기록하라고 하시고, 에발산에서 축복과 저주를 내릴 것, 그리고 저주받은 12가지 죄악이 언급되어 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복을 주기기 위해 하나님의 언약인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어 저주의 죄를 다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청사하시고 예수 믿는 자 우리의 영을 살려주셔서 구원의 복을 주셨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