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장-언약적 축복[입성준비]
 모세의 세 번째 설교의 첫 장에 해당되는 부문이다. 모세의 첫 번째 설교가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을 소개하고, 두 번째는 율법을 반복하고 있고, 세 번째는 가나안에서 율법을 준수하라는 것이다. 큰 돌을 세워 율법을 기록하라고 하시고, 에발산에서 축복과 저주를 내릴 것, 그리고 저주받은 12가지 죄악이 언급되어 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복을 주기기 위해 하나님의 언약인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어 저주의 죄를 다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청사하시고 예수 믿는 자 우리의 영을 살려주셔서 구원의 복을 주셨다

28장-큰 저 축
 모세는 율법의 순종 여부에 따라서 하나님의 복과 저주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였다. 27장의 내용과 유사하지만 율법의 순종과 불 순종이 가져올 축복과 저주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 복음을 순종하는 자들이 받게 될 구원과 이를 거부하는 자들에게 임할 징벌을 예표하고 있다.


29장-모압 언약[출애굽 2세대]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조상들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갱신하도록 권면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호랩산에서 이미 했는데도 이를 새롭게 갱신하도록 하는 것은 출애굽 2세대에게 하는 언약이다.
 하나님은 율법을 통해서 우리에게 언약하셨으나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셔서 새 언약을 주심으로 보혈의 피와 성령의 도우심으로 구원을 받게 해 주신다


30장-순종 호소[결단 촉구]
 모세는 그의 설교의 결론으로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말씀을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약속하신 땅에 거하라고 하였다.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독생자 예수그리스도를 보내 주셔서 예수께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죽기까지 하셨다. 우리도 말씀이신 예수그리스도를 믿고 구원 받으라는 말씀이다.


31장-후계자[여호수아]
 모세는 세 개의 긴 설교를 끝내고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고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워 지도권을 위임하였다. 제사장과 장로들에게 초막절에 율법을 낭독하라고 율법책을 전수하였고, 율법전수는 야훼경외였으며 이것이 신명기의 주제이다.
 하나님이 말씀을 주신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즉 말씀이신 예수그리스도를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32장-모세의 노래
 모세의 노래를 기록한 장이다. 모세의 노래는 이스라엘의 암울한 타락과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암울한 이스라엘의 미래사를 노래하고 있다. 이는 이스라엘의 타락을 미리 미연에 방지하는데 있다.
 하나님은 사람들의 타락으로 도저히 돌아오지 못하므로 이 땅에 생명의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셔서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을 구원해 주셨다. 그런대도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 하실 때 믿는 자를 보겠느냐 하십니다. 마음에 말씀인 예수그리스도를 가득 채우면 시험이 와도 넘어지지 않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