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희신 목사
오늘날 한국교회는 총체적 위기에 휩싸여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지도자들의 회개이다.

자기의 잘못을 시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자기의 반성이나 회개 없이 새로운 삶은 시작되지 않는다. 지도자의 회개는 더욱 어렵다. 그의 조직이나 개인의 명예가 실추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다윗을 위대하게 생각하는 것은 왕의 위치에 있으면서도 자기의 잘못을 시인하였기 때문이다. 사울왕은 다윗보다는 적은 죄를 저질렀다. 그는 살인도 하지 아니하였으며, 간음도 하지 아니하였다.

다윗은 충복인 신하를 전쟁터로 내보내어 고의적 살인을 저지르고 충신의 아내를 빼앗았다. 그러나 그는 나단 선지자의 지탄을 받고 잘못을 시인하고 철두철미한 회개를 하였다. 이러한 다윗의 모습을 한국교회 지도자들은 본받아야 한다.

한국교회에 ‘내 탓이요’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특히 지도자들이 이러한 회개 운동을 이끌어야 한다. 한국교회에 제대로 된 지도자가 많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교계의 정서이다.

자기 자신을 높이려고만 하고, 스스로 지도자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태반이라는 것이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사람들의 우려이다.
오늘날 교회 지도자들이 스스로를 돌아보고 잘못을 회개하며, 통회자복하는 모습을 보일 때, 교회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도 사라질 것으로 여겨진다.

해마다 한국교회의 교단 총회 때가 되면 금전 타락 선거로 인하여 많은 교회와 사회로부터 비난을 듣는다. 당선만 되면 그만인 것으로 치부하여 내가 부정을 했다고 양심선언을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존경을 받던 지도자들도 총회장에 당선된 후에는 존경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선거 제도를 고치자는 소리는 높아가고 있지만 사람의 의식이 바뀌지 않고서는 새로워지지 않는다. 법이 없어서 타락 선거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지금의 법만으로도 지킬 의지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최고의 양심이라고 하는 종교 지도자들의 부패는 교회뿐만 아니라 사회의 부패를 가져온다. 그러나 한국 교회의 갱신은 한국 교회의 발전과 민족의 평화와 화해, 더 나아가서는 민족의 통일을 앞당길 것이다.

지금은 교회의 외형적 성장과 이기주의 기복신앙에서 벗어나 소외되고 차별 받는 우리의 이웃에 관심을 갖는 교회가 되어 세상의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여야 할 것이다. 한국교회 지도자들의 ‘내 탓이요’ 운동이 절실하다. 

예장피어선총회 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