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남방정복[태양 멈춤]
 이스라엘과 화친조약을 맺은 기브온 거민을 시기하여 쳐들어온 아모리 다섯 왕의 군대를 여호수아가 전멸시킨 사실을 소개하고 있다. 연합군 다섯 왕의 군사는 우박에 맞아 죽은 군사가 많았고 해가지지 않음으로써 집요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패하고 말았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사랑하사 우주를 운행하시고 주관하시는 분이시다. 연합군은 이스라엘의 군대의 칼보다 우박에 맞아 죽은 자들이 더 많았다. 전쟁시 태양도 멈추게 하였던 분이 이 땅에 예수그리스도로 오셔서 말씀 속에 살려고 하는 성도들을 사단은 넘어지고 쓰러지게 하려고 바람과 파도를 일으켰지만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바람과 파도를 잠잠하게 하시고 물위를 걸으시는 창조의 하나님이 우리와 동행하심을 볼 수 있다.

11장-북방정복
 이스라엘의 하솔 정복 사사이다. 하솔은 가나안 북부 중요한 성읍이다. 따라서 이를 정복한 이스라엘은 가나안 중부와 남부 그리고 북부를 거의 다 점령한 셈이다. 가나안 북부의 족속들이 다른 족속의 몰락의 소식을 듣고도 애굽의 바로처럼 마음을 강퍅케하여 이스라엘을 대적하다가 전멸 당했다.
 하나님께서 이 땅에 보낸 예수그리스도를 믿고 죄를 회개했다면 가나안 사람이나 이방인도 구원을 받게 하셨을 탠대 마음이 바로처럼 강퍅케 하여 대적하다가 지옥에 가게 됩니다.

12장-31왕 정복요약
이스라엘에 의해 정복당한 가나안 성읍들과 그 왕들의 이름들이 잘 정리되어 소개되고 있다. 특히 전반부에는 모세가 정복했던 요단 동편의 두 왕들을 언급하고 있으며 후반부에서는 여호수아에 의해 정복당한 요단 서편의 각 성읍과 왕들이 언급되어있다. 이처럼 자세하게 정복 사실을 언급한 것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루어졌음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하나님은 온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사 말씀인 예수의 복음이 전해지는 곳 마다 생명이 살아납니다. 여러 나라를 정복했다는 것은 온 세계에 말씀으로 사단을 물리치고 복음으로 정복했다는 말씀입니다.

13장~19장까지는 12지파 기업을 주신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아들의 권세를 주고 하나님의 나라에 이르게 합니다.

13장-두 지판 반 기업
본장부터는 정복한 땅을 이스라엘 각 지파에게 분배한 내용을 기록한다. 특히 본장에서는 아직 정복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정복되어 각 지파의 기업으로 분배되어야 할 땅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의 기업이 나타나고 있다,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땅을 분배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예수 그리스도로 오셔서 먼저 가나안[천국]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하시기 위해 인간의 죄를 청산하시려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대속하셨다. 아직 분배받아도 점령하지 못한 땅을 점령하려면 내 속에 있는 죄를 회개하고 사단을 예수 보혈로 물리쳐야한다.

14장-갈렙 기업
유다지파로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은 드디어 요단 서편 땅을 분배받게 되었다. 이러한 땅 분배는 제비뽑기 방법으로 시행되었다. 이것은 땅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사사로운 감정이 개입되지 않고, 자신들이 분배받은 땅에 대해 아무도 불평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한편 유다자손 갑렙은 여호수아에게 헤브론을 기업으로 달라고 청원하여 승낙 받았다. 이미 모세로부터 그 땅을 약속받았다[민14:24] 그 약속이 이제 40여 년 만에 성취된 것이다.
 하나님은 온 인류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실 것을 약속하신대로 2000년전에 이 땅에 오셨다. 이미 사단에 자식이 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인정하지 않고 십자가에 못을 박아 죽였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서 쫓겨나 살았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