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목협은 ‘한국교회목회자윤리위원회’를 발족하는 한편, 한국교회목회자윤리선언을 발표했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한목협)는 지난달 29일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교회목회자윤리위원회’ 발족을 공식 선언하는 한편, 한국교회목회자윤리선언을 발표했다.

한국교회목회자윤리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교세 확장과 대사회적 영향력 확대에만 골몰하고 있는 한국교회의 중심에 목회자의 윤리 문제가 있음을 직시하고, 윤리위원회를 독립적인 상설기구로 설립해 목회자들의 윤리적 사명 수행을 돕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식 출범과 함께 목회자 윤리선언을 발표, 목회자들의 도덕성 회복을 위한 지표로 삼고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이들은 윤리선언에서 “오늘 한국교회가 당면한 모든 위기는 목회자 거룩성 상실에 있다. 목회자는 교회의 지도자들로서 교회에서 거룩의 본보기가 되어야 하고, 세상에서 마땅히 윤리적인 모범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의 현실은 교인들과 세상 사람들의 근심거리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는 우리 모두가 연약한 동역자들로서 서로 돕고 보호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통감하여 한국교회목회자윤리위원회를 독립적인 상설기구로 설립하여 목회자들의 윤리적 사명 수행을 돕고자 한다”며 “오늘의 윤리선언이 선언적 의의로만 끝나지 않고 모든 목회자들이 서로 돕고 격려하며 이를 함께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교회에서 어떤 직책이나 지위를 얻기 위해 선거운동을 하거나 돈을 쓰는 일이 없도록 할 것 △교회가 사회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목회자 스스로 정직 근면할 것 △현대사회의 온갖 유혹으로부터 자신과 가정과 교회를 지키는 순결운동에 앞장설 것 △자녀나 친족에게 담임목사의 자리를 대물림하는 일을 하지 않을 것과 세습 근절에 앞장설 것 등을 다짐했다.

한편 한국교회목회자윤리위원회 위촉명단에는 추연호(기감), 이동원(기침), 백장흠(기성), 박정근(기하성), 현해춘(나사렛성결), 엄현섭(루터회), 박경조(성공회), 정주채(고신), 최복규(대신), 손인웅(통합), 장차남(합동), 김명혁ㆍ홍정길(합신), 신화석(예성), 전병금 목사(기장)와 손봉호 장로(기윤실)가 포함됐으며, 예장백석은 현재 위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