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수
 

 

15장-유다 기업
 유다지파가 정착한 지방의 경계선은 이스라엘 지파 가운데서 지도자적 역할을 담당했음을 알려주는 뚜렷한 증거가 된다. 유다지파의 우월성을 하나님의 실제적인 인가를 받았다. 거대한 아낙족속들을 정복한 갈렙은 근친결혼으로 자신의 위치를 한층 더 확고하게 다졌다. 

 하나님은 땅의 경계선까지도 관여하신다. 앞으로 유다지파에서 메시야가 탄생할 것을 염두해 두셨다. 하나님은 야곱으로부터 40대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성령으로 잉태하게 하시고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보내셨다.

16장-에브라임 기업
 에브라임에게 할당된 지역은 비옥하고 아름다운 곳인데 아마도 여러 면에서 이 땅 전역 가운데 가장 좋은 곳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여호수아가 이끈 전쟁이 그 지역을 완전히 처리하지 못했기 때문에 상황은 매우 어려웠다. 아직도 많은 성읍들을 가나안 사람들이 차지하고 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 몸을 성전 삼으시려고 하나 아직도 가장 아름다운 곳을 사단에게 내주고 있어 내 마음이 청소가 안 되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 되지 못함을 보여준다.

17장-므낫세 기업
 므낫세 지파 중 절반은 요단 동편에 기업을 받았다. 이제 남은 반 지파가 서편땅을 기업으로 받는 내용이다. 또 모세에게 이의를 제기한 여자 상속권을 인정받았던 슬로보핫의 딸들[민27:1~11]이 실제로 기업을 얻은 점이다. 에브라임과 므낫세지파는 두 지파로 인정되었으면서도 기업분배에서는 하나의 제비만을 뽑아 불평을 한다.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산간지역을 개간하여 옥토로 개간할 것을 명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려 이 땅에 오신 것이 아니라 온 인류를 구원하시려 이 땅에 오셨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므로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해야한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