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수강 목사
세계에서 제일 큰 대형 교회가 한국에 있다. 이는 한국교회의 위상이 세계 교회를 리더 한다는 의미요 한국교회 교인들과 지도자들의 리더십을 방증하는 결과다. 하나님의 축복을 한 몸에 받아 세계교회의 부러움을 산 한국교회는 이제 성장의 잔치가 끝났는지는 몰라도 세상 사람들이 볼 때에 기독교의 치부를 한껏 드러내 전도와 선교를 막는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속속 드러나게 해 이제는 터진 사건에 대해 대처할 기회를 상실했지 않나 하는 걱정이 앞선다.

한국교회의 제일교회라고 하는 세계적인 교회에서 개척지도자와 교회의 임원들 사이에 치고받는 일은 목불인견(目不忍見)이다. 비리에 대한 발설이 사실여부를 제쳐두고 신앙인들이 해서는 안 될 일들이 지도자와 성도들 사이에 일어났다. 지금까지 진행된 일들이 너무 커 이미 엎질러진 물을 다시 담을 수는 없지만, 속한 시일 안에 해결 점을 찾아 일그러진 하나님의 형상을 바로 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제는 교회에서 하나님께 드린 연보를 거룩하신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는 것 보다는 하나님의 사업이라는 핑계로 사람의 뜻대로 사용함이다. 겉은 교회의 거창한 사업의 일환이라는 이유로 포장하지만 실은 교회 실권자들이 개인의 잇속을 챙기다 과하여 일어난 사건들이다. 결국 교회가 해서는 안 될 일을 억지로 진행하다가 실권자의 종말이 되면 상당히 진척된 일을 중단 시켜 버리기 위해 뒤늦게 감추었던 발톱을 드러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하게 하는 일들이 허다하다.

사건이 이처럼 곪아 터져 환부를 도려내야 할 지경에 이르러서야 서로 옳다고 주장하는데 왜 사건을 호미로 막을 수 있을 때에 바로 잡지 못하고 막대한 예산을 허공에 날린 후 야단법석인지 모를 일이다. 이는 한 교회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눈으로 자세히 살피면 한국교회 전체에 해가되는 일이요 사건임을 공방을 벌이는 교회의 당사자들은 알고 있는지 한심한 일이다.

교회의 재산은 하나님의 것임을 지도자와 성도들은 다시 한 번 자각하였으면 한다. 초기교회는 초근목피로 허기를 달래며 금식하며 기도한 결실이 오늘 교회가 선 자리이다. 여기까지 오도록 수많은 지도자들의 철야 금식기도가 있었고, 지도자 인격을 믿은 성도들은 교회를 위한 일이라면 집도, 논도, 밭도 팔아 자신들의 먹고 살 일은 뒤로 미루고 먼저 교회부터 챙긴 정성이 한국교회 부흥의 초석이 되었음을 깨우쳐야 한다. 이런 역사의 흔적은 생각지 않고 교회의 헌금을 지도자는 자신의 의지대로 성도들은 맹목적으로 끌려가 오늘의 현상이 이처럼 돌이킬 수 없는 병이되어 치료시기를 놓친 것은 아닌지?

교회 안의 문제를 세상으로 끌고 나와 끼리 갑론을박하는 행태는 생명구원을 슬로건으로 삼아 죄인들을 구원해야 하는 교회가 해서는 안 될 일이다. 어쩌다 교회가 내부문제를 외부 사람들의 조언과 판단을 구해야하는 역현상은 기독교가 세속화가 되고 세상에 있으나 마나한 종교와 다를 것이 없지 않은가? 한국교회는 재물이 너무 많다. 주체 할 수 없을 정도다. 교회의 예산이 수십억 수천억이 왜 필요한가? 이렇게 많은데도 아직 배가고파 부흥성회는 연일 계속 진행시킨다.

부흥회의 목적이 무엇인가? 영혼구원, 교회 성장인데 한국교회는 성장의 한계는 없는 것 같다. 그 지역에 살고 있는 모든 교인들을 다 끌어 모아야 식성이 풀릴지 모르나 그건 성장이 아니라 비정상 성장이다. 부흥회의 평가는 몇 명모이고 얼마가 들어 왔느냐가 관심이다. 그렇게 모은 돈으로 결국 세상 사람들도 하지 않는 부정을 저지른다면 하나님께서 얼마나 노하실까? 하나님께 헌금하라고 목성을 높이고는 그 성물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사용치 않고 유용하는 것은 범죄다.

지도자들은 교회 실권을 쥐고 있을 때에 자신의 의지대로 사용을 하려하고, 거기에 교회의 임원들은 말 한 마디 못하다가 지도자가 실권을 놓게 되면 그 때서야 잘 잘못을 따지면서 자신은 백로요 지도자만 까마귀로 모는 행태는 좀 어색하지 않은가? 물론 불의에 대해 눈을 감으라는 말이 아니다. 처음부터 그가 지도자건 아니건 간에 잘못된 일이라면 과감히 지적하고 동참치 말아야 한다. 만약에 지도자가 다수측근의 지지로 잘못된 일을 강제 진행하게 될 시 마땅히 금식하며 순교 각오로 불의한 일이 진행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런데 빤히 잘못을 알고도 실권에 눌려 바른 소리 못하다가 실권을 놓았을 때에 뒷북치는 치사한 일은 아무리 옳은 일이라도 용납할 수 있을까? 교회의 지도자와 교회 중진들은 쥐를 잡으려하다가 장독을 깨지 말고 현명한 조치로 교회가 범죄 집단으로 매도되지 않토록은 해야 하지 않을까?

필운그리스도의교회 / 강화요양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