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희신 목사
한국교회를 향한 사회적 지탄의 목소리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국교회의 성도들의 수는 날이 갈수록 급격하게 줄고 있다. 교회를 향한 세상 사람들의 냉소와 비판, 탄식의 목소리도 크다. 이는 한국교회의 위기로 직결되고 있다. 선교와 전도의 문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교회의 대사회적 위상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빛과 소금의 맛은 잃은 지 오래다.

이러한 한국교회의 심각한 위기는 목회자 스스로 초래한 부분이 크다. 목회자들의 윤리성, 도덕성 상실과 영성의 실종에서 이러한 위기가 촉발되고 있는 것이다. 목회자들과 관련된 각종 비리와 추문들이 연일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

성추문과 성폭행, 돈에 결부된 잡음, 각종 비리, 사기, 교회 및 기도원 등에서 일어나는 심각한 인권침해, 심지어는 살인에 이르기까지 목회자들의 추악한 이면을 들춰내는 기사들이 신문과 방송 등 언론지상을 덮고 있다. 이대로 간다면 한국교회는 돈과 권력에 눈이 먼 ‘먹사’들로 가득한 ‘개독교’로 영원히 매도당하고 말 것이다.

이러한 심각한 위기에도 불구하고 교회 내 회개와 자성의 목소리는 미약하기 그지없다. 추잡한 사건이 불거질 때마다 이에 대한 반성보다는 어설프고 이치에 맞지 않는 변명으로 일관하거나, 오히려 성을 내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방귀 뀐 놈이 성 내는 격이다. 이러한 태도로는 결코 한국교회의 위기를 타개할 수 없다.

한국교회에는 회개와 자성의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자신이 걸어 온 길을 되돌아보고, 잘못을 반성하고 바로잡는 자세가 시급하다. 이 일이 선행된 후에는 뼈를 깎는 실천이 요구된다. 영성을 회복하고 도덕성을 회복하고 그리스도의 사랑과 구제를 몸소 실천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이럴 때만이 실추된 교회의 위상을 회복하고 대사회적 이미지를 바로 세울 수 있을 것이다. 그래야만 교회가 빛과 소금으로서 제 맛을 찾을 것이다. 사회를 향해 예언자적 목소리를 외칠 수 있을 것이다. 전도와 선교의 문은 자연스럽게 열릴 것이다. 믿지 않는 많은 이들이 교회로 몰려들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것이다.

지금은 우리가 한국교회의 위기를 이야기 하지만, 이대로 간다면 가까운 미래에 한국교회가 존재 이유를 상실할 수도 있다. ‘종교’가 힘을 잃으면 ‘신화’가 된다. 한국교회의 영향력 상실이 걱정되는 이유다.

예장 통합피어선총회 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