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사기-사
13장-삼손의 출생
 삼손의 출생에 관한 기록이다. 이스라엘이 다시 악을 행하므로 불레셋을 통해 40년 동안 압박을 당하였다. 하나님께서 잉태치 못한 마노아에게 나타나서 아들을 낳을 것이니 정결하게 키울 것을 명하시며 그가 장차 이스라엘을 구원할 자라 하시고 이름은 삼손이라고 함 이는 세례요한과 그리스도의 탄생과 비슷하였다.
 하나님은 삼손의 경우와 비슷하게 예수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삼손이 이스라엘을 구원 한 것 같이 예수그리스도도 온 인류를 구원하시려 십자가에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려 죽으신 후 삼일 만에 부활하시어 사단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가셨다.


14장-삼손 결혼[수수께끼]
 성장한 삼손의 결혼과 실패에 관한 내용이다. 이방여인을 좋아하는 삼손은 맨 손으로 사자를 죽이기도 하고 결혼 날 아내의 배신으로 수수께끼에 진후 불레세 사람 30명을 죽이고 노략한 것으로 그 자들에게 준 후 아내를 떠난다.
 하나님은 결함이 많은 삼손을 들어 쓰면서 이스라엘을 구하시는데 예수님은 흠이 없는 하나님이 인류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쳐 피 흘려 우리를 속죄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를 신부로 맡이  하신다.


15장-삼손 승리
 불레셋인들과 삼손의 개인적인 보복과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이 묘한 대비를 이루며 계속 전개되어간다. 자기 아내가 불레셋에게 시집간 것을 안 삼손은 불레셋인들의 밭에다 여우 300마리를 동원하여 불을 지른다. 이에 격노한 불레셋 군대들이 삼손을 잡으려고 들이 닥친다. 유대인들은 겁에 질려 삼손을 잡아 넘겼지만 삼손은 그 결박을 풀고 나귀 턱뼈로 단숨에 불레셋 병사들을 1000명 쳐 죽였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가 사단의 신부가 된 것을 보고 사단을 결박하고 자기의 신부를 찾아오기 위해 이 땅에 예수 그리스도로 오셔서 저들의 죄를 대속하시려고 십자가[나귀 턱뼈]에 달려 죽으시고 사흘만[삼백마리 여우로 불을 지름]에 부활하셨다 누구든지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믿는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


16장-삼손과 들릴라
 삼손의 생애를 보면 방만한 여자관계가 얼마나 큰 고통과 낭패를 야기 시키는지 알 수 있다. 가사의 기생과 들릴라는 여인이 등장한다. 이 두 여인이 모두 삼손을 궁지에 몰아넣는다. 들릴라는 불레셋 방백들에게 돈을 받고 삼손의 비밀을 알아낸다. 삼손은 비밀을 말하므로 하나님의 성별의 증표를 스스로 내버린 셈이 되었고, 두 눈을 뽑힌 채 짐승처럼 맺돌을 돌리는 신세로 전략되었다. 그러나 그가 회개하고서 마지막에 불레셋 사람과 그 우상과 다곤을 크게 징벌하였다.
 하나님은 삼손을 들어 이스라엘백성을 구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로 오셔서 갖은 고난을 당하시다가 마지막에 십자가에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려 돌아가셨다. 누구든지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십니다.

창조회복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