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혁실천연대(이하 개혁연대)는 지난 21일 하나의교회에서 ‘십자가의 길’이라는 주제로 2014년 봄사경회를 개최했다.

사회를 맡은 구교형 집행위원장(찾는이광명교회 목사)은 “부활의 기쁨도 있지만,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해 온 국민이 슬픔을 느끼고 있다. 함께 마음 모아 기도하자”고 여는 인사를 전했다.

김영민 간사(새벽이슬)의 인도로 차분히 찬양을 하고, 양용의 교수(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의 설교가 이어졌다.

양 교수는 마가복음 8:27~10:52을 본문으로 말씀을 전했다. 양 교수는 마가복음을 크게 3막으로 나누어서 1장부터 8:26까지를 1막, 본문(8:27~10:52)을 2막, 11장부터 16장까지를 3막으로 전체 구조를 설명했다.

양 교수는 오늘날 한국교회 문제의 핵심도 바로 그리스도에 대한 기대가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는 “세상은 광야인데 마치 본향인 것처럼 교회가 큰 건물, 화려한 건물을 지어놓고 있는 모습들은 그리스도론이 잘못됐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누구든지 사람의 생각을 하는 순간 사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양 교수는 또 예수의 말씀은 세상의 관점으로 볼 때 역설인 게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누구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는 말씀들을 예로 들며, “세상의 일등, 높아지려는 욕망은 망하는 길이고, 낮아짐과 섬김으로 십자가의 길을 가는 것이 진정 개혁의 길, 생명의 길”이라고 설교했다.

설교 후 참석자들은 십자가의 길을 따르는 삶을 다짐하며 한국교회와 세월호 희생자들과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위해 합심하여 기도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