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 정 일 목사
한·일 관계가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인 가운데 광복 69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일제 36년동안 그 처절한 압제에서 벗어나 해방된 것이 우리 힘으로 된 것이 아니기에 또 다른 남북 분단이라는 비극이 찾아왔다. 

 그 산물의 참화가 세계 7대 전쟁 중 하나라는 6.25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났고, 정전 후에도 61년 동안 끝없는 도발 속에 김 정은은 핵과 미사일로 위협하며 좌충우돌 언제 전쟁의 화약고에 불을 당길지 모른다. 이런 모든 민족적 재앙이 일본의 강권적 침탈이 첫번째 원인이 된 것이다. 

  일본은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와 가깝고도 먼 나라다. 한국과 일본은 외모와 유전자 차이가 거의 없지만 오랜 역사 속에서 이웃 원수다.

  멀리는 1592년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7년 전쟁을 일으켜 무한한 고통을 주었다. 일본은 1854년 메이지 유신 정권이 미국의 페리제독과 ‘가나가와’의 조약체결 이후 부국강병과 문명개화가 우리나라보다 40년 앞서서 정치, 경제, 군사, 사회 문화적으로 선진화를 이루었다.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에 연승한 일본은 한국을1905년에 을사보호 조약과 1910년에는 강권적 한일합방으로 일본의 속국으로 만들었다. 1911년 105인 사건조작으로 기독교인들을 투옥시켰고, 3.1 운동 때는 기독교 지도자들을 검거 투옥 학살했다. 

 일제 말엽에는 동방요배, 성종헌납, 구약성경 애독금지와 사회적으로는 황국신민화라는 미명아래 전쟁터와 탄광촌, 가장 위험한 곳으로 젊은이들을 징용했고 , 어린소녀들을 군대 성노예로, 생체실험으로 온갖 고문을 자행한 36년은 끔찍한 통한의 세월이었다. 

  일본은 세계 제 2차 대전의 패망으로 다시는 전쟁을 일으키지 않겠다는 평화주의에 입각한 “평화헌법”을 1946년 11월 3일 공포하게된 것이다. 패전한 일본은 절취부심의 노력으로 경제 성장을 이루어서 2013년 GDP 4조 9천억 달러로 경제 대국이 됐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는 1조 3천 45억 달러다. 그들은 세계 제 3위 경제 및 군사대국으로 남한 국토의 3.7배에 달한다.

  아베는 “평화헌법”을 개정하여 전쟁할 수 있는 군사대국으로 치닫고 있다. “고노담화”를 수정하여 국가간에 신의를 파괴하려 하고 있다. “위안부” 문제는 아예 외면하고 있다. “독도의 영유권” 주장으로 한·일간 최대 갈등요인을 만들고 있으며, 북한과는 은밀한 밀월 협상을 진행하면서 우리를 압박하고 있다. 독일국민과 메르켈은 수도 없이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사죄하며 보상해서 ‘신뢰받는 이웃’ 이 되고 있는 것과 정반대이다.

아베는 강한 일본을 만들겠다고 동분서주 하지만 고립을 자초하는 왜소한 국가로 빠르게 치닫고 있다. 최소한의 양심과 예의로 과거를 돌아보는 성찰은 있어야 하는 것이다.

아놀드 토인비는 “역사에는 지배적 소수자와 창조적 소수자가 있는데 지배적 소수자가 지배할 때 역사는 퇴보했고, 창조적 소수자가 지배할 때는 역사를 발전 시켰다” 고 했다.

 지금 한반도를 둘러싼 위기의 정세가 위중한데 국내에는 ‘종북주의’가 활개치며 국가혈세를 빨아 먹는데도 묵인되고 있으며, 정치권력의 영달을 위해서 거짓된 술수와 정의로 국민을 속이는 국해(國害) 정치인들과 공직의 ‘각종 피아들’, ‘뗴법의 막가파’와 종교의 이단들이 법치와 정치, 경제, 안보, 사회의 질서를 무너뜨리며 그들의 놀이터가 되고 있다. 

  스위스나 룩셈부르크는 강대국들의 틈에서도 일치단결의 힘으로 지정학적인 어려움들을 잘 극복해 가고 있다. 과거에 눈을 감으면 현재도 미래도 기대할 수 없다.  미.중.일.러 의 최강대국 사이에서 통일을 앞두고 국민 대통합의 국력으로 강소국가(强小國家)를 이루는 것만이 우리가 살길이라는 것을 국민 모두는 자각해야한다. 

  우리는 다시 나라의 주권을 잃는 수치를 또 당하지 않기 위해 분명한 역사관과 국가의식을 갖어야 한다. 힘없으면 쇠망(衰亡)뿐이다. 국력을 소모시키는 개혁 1순위인 정치인과 부패척결로 힘이 결집될 때 생존번영의 미래가 열릴 것이다.

대전 은목교회 총무• 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