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장-므낫세 악정

유다에 드리워진 어두움이 유다의 멸망으로 연결되어지는 경우이다. 특히 므낫세는 죄와 온갖 방법의 사악한 우상숭배와 살인에 몰두하는 자이었고 그 아들 아몬도 부친의 길로 행하였다.
하나님은 아버지 히스기야가 허문 산당을 다시 세우는 므낫세의 심판을 아합과 같이 징벌할 것을 예언하신 것처럼 예수님은 고향땅에서의 배척을 보고 앞으로 소돔과 고모라 보다 더 심한 심판이 있음을 말씀하신다.

22장-요시야 율법책[선정]

잔존 왕국 유다의 16대 왕 요시야는 선한 왕으로 종교개혁을 위한 성전수리 사건과 율법서의 발견 및 율법의 진실성 여선지 홀다의 예언을 통해 증명한 내용이다. 요시야 왕의 이 같은 하나님을 향한 열정은 그 신하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고 하나님의 율법이 기록된 책이 성전에서 발견되자 요시야 왕은 하나님 앞에서 옷을 찢고 통곡하였다.
하나님은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과 성전수리 사건을 통해 예수그리스도가 성전을 깨끗게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계신다. 여선지 홀다를 통해 유다의 심판을 예언함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함을 볼 수 있다.

23장-종교 개혁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과 그의 죽음, 그리고 뒤를 잇는 왕들의 통치가 본 장의 주된 내용을 이룬다. 하나님은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을 기쁘게 여기셨으나 그간 유다왕국의 범한 우상숭배의 죄악을 용서치 않으셨다.
하나님은 요시야 왕의 잘 잘못에 대한 심판을 하신 것처럼 공의로우신 하나님이므로 우리의죄의 대가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셔서 우리의 죄를 감당하게 하셨다.

24장-바벨론의 내습[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왕]

유다왕국 말기에 왕 여호야김과 여호야긴 그리고 시드기야의 통치가 본장의 소개되고 있다. 여호야긴 3년에 바벨론의 일차 침공을 받았으며 여호야긴 왕 때 2차 침공을 받았다.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은 2차 침공에서 여호야긴을 포로로 잡아가고 시드기야를 왕으로 세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우상을 섬겼던 우상을 숭배하는 마음을 철저히 제거하시기 위하여 바벨론을 통해 멸망시키고 또 포로로 끌려가게 만드셨다. 이들의 죄는 예수 그리스도께 회개해야만 사함을 받을 수 있다. 그 때 까지는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수밖에 없다.

25장-유다 멸망[예루살렘 멸망]

북 이스라엘이 멸망 후 140년 후에 유다가 완전히 멸망 받았다. 유다의 멸망은 완전히 예루살렘성의 함락으로 결정지어졌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 멸망은 새 예루살렘을 건설하기위한 섭리가 담겨져 있다.
하나님은 여호야긴의 석방을 통해서 새 예루살렘에 대한 소망의 메시지를 듣게 만든다. 이는 장차 예수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서 새 언약을 말씀하실 것을 보여주고, 재림 예수와 함께 새 예루살렘성이 하늘에서 내려옴을 보여주고 계시다.

<계속> 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