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대신총회(총회장 전광훈 목사)와 예장 백석총회(총회장 장종현 목사)는 지난 16일 천안 백석대학교 백석홀 대강당에서 ‘통합총회’를 갖고, 하나의 교단으로 통합을 선언했다.

이날 통합예배는 1부 통합선언식으로 시작됐다. 백석 부총회장 이종승 목사의 사회로 대신 부총회장 유충국 목사의 경과보고가 있었으며, 양 교단 전권위원 류춘배(대신), 이선(백석) 목사가 함께 통합선언문을 낭독했다.

양 교단은 통합선언문에서 “예수님의 기도와 뜻에 따라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임을 고백하며 오직 하나님께 순종하는 마음으로 거룩한 한 교회가 될 것”을 다짐했다.

통합선언문은 “교권과 이념 갈등으로 100여 개가 넘는 장로교회로 분열을 목도하면서 부끄러운 역사 앞에 통합의 중요성을 다시 되새기게 됐다”며 “한국교회의 교만과 분열, 탐욕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됨의 명령에 순종하는 교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교회의 본이 되는 아름다운 통합을 시작으로 한국 장로교회가 하나 되는 날까지 주어진 사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역사적 개혁주의신학을 바탕으로 믿음을 굳건히 하고 교단 역량을 강화시켜 영혼구원 사역과 민족복음화, 세계선교에 앞장서는 교단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통합 선언 후 드려진 감사예배는 대신 총회장 전광훈 목사의 사회로 대신 서기 이진해 목사의 기도, 대신 장로 부총회장 이우식 장로의 성경 봉독이 있었다.

전광훈 총회장은 “그동안 한국교회는 분열로 하나님께 아픔만 드렸는데, 오늘은 하나가 되어 영광을 돌린 기적적인 날”이라고 기쁨의 인사를 나눴다.

이날 설교는 ‘하나의 장로교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국기독교학술원장 이종윤 목사가 전했다. 통합총회 정영택 총회장, 합동총회 백남선 총회장, 기성총회 이신웅 총회장 등 교계 인사들의 축사도 이어졌다. 이어 이날 통합 감사예배는 대신 증경총회장 박재열 목사의 축도로 마쳤다.

한 교단이 됨을 선언한 대신과 백석총회는 이날 ‘통합총회’를 기점으로 내년 9월까지 ‘한 지붕 두 가족’ 체제로 전환된다. 이는 예장 대신 총회 결의를 존중한 것으로 ‘분열’ 없는 통합을 위해 내년 9월까지 완전한 통합을 목표로 세부 조율을 진행할 전망이다. 대신과 백석은 총회 결의 및 양 교단 합의에 따라 교단 명칭은 ‘대신백석’으로 하되, 통합 비율에 따라 명칭이 확정되며, 역사는 백석으로 하고 역사편찬위원회를 구성해 정리 작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통합총회에는 백석에서 700여 목회자, 대신에서 570여 목회자가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