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이대로 좋은가(?)

 

한국교회는 설자리를 잃어버린 지 이미 오래되었다. 연일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분쟁과 갈등, 돈에 길들여진 교회지도자들의 모습, 삼일교회 전모목사와 경신교회 전모목사 등 성직자의 성추문, 일부 잘못된 목회자들의 교인수를 계산해서 교회당을 매매하는 행위, 칼빈대 등 기독교학교의 비리, 목회자의 부인 토막 살인사건, 삼일교회의 정모목사의 교회재정 횡령, 끊임없이 일어나는 교회지도자들의 고소고발 사건 등은, 교회성장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또한 한국교회가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하는 결과를 가져다가 주고 있다.

이제 더 이상 한국교회, 아니 기독교는 세속에 물들어 힘겹게 살아가는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종교로서의 역할을 상실했다. 즉 교회가 사회를 버리면서, 하나님은 교회를 버리지 않았나를 생각하게 한다는 것이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목회자와 교인들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특히 개혁의 대상이 개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한국교회를 더욱 비참하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의 목소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 오늘 한국교회의 목회자 모두는 너나할 것 없이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가난한 사람의 주머니를 털어 목회자 자신의 영달을 위해서 물쓰듯이 사용하는 목회자가 개혁을 요구하는가 하면, 하나님의 이름을 빌어 능력없는 교인들에게 헌금을 요구하는 목회자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돈에 길들여진 교회의 지도자들도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교회가 오늘 이 지경에 이른 것은, 목회자 모두가 돈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선거가 그렇고, 주요 교단의 교단장을 선출하는 선거가 그렇다. 매년 한국교회는 교단의 교단장 및 단체의 단체장을 선출하는데, 교인들이 드린 하나님의 거룩한 헌금 200여억원이 새어 나가고 있다. 이렇게 해서 당선된 교단장 및 단체장들이 교인들을 향해 개혁을 요구할 수 있는가(?) 교인들은 묻고 있다.

더욱이 우스운 것은 교단장 및 단체장 선거로 인해 일어난 분쟁은, 스스로 해결능력을 잃어버렸으며, 해결을 사회법정에 맡기는 웃지 못 할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한기총은 법정 대표자에게 운명을 맡겼으며, 그것은 기독교대한감리교도 마찬가지이다. 더 이상 한국교회의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하나님의 경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여기에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목회자와 교인 모두는 공감하고 있다. 이제 교인들도 교회를 외면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왜 국민들은 교회를 주목하는가(?)

  선교초기부터 70년대까지 한국의 기독교는 가난한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종교였다. 그리고 나라의 운명과 함께 했다. 때문에 한국교회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으며, 가난한 백성들은 교회로 몰려들었다. 하지만 물질문명의 발과 함께 한국교회는,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하기 시작했고, 하나님의 이름을 빌어 사리사욕을 채우는 사이비 성직자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따라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은 십자가 탑, 밤하늘을 수놓고 있는 도심의 십자가 탑은 빛을 잃어버린 바벨탑으로 변질되었다. 이와 함께 국민들은 한국교회를 주목하기 시작했고, 교회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한 타종교와의 대화를 거부하면서, 한국교회의 기독교는 고립을 자초하고 있다. 한마디로 화해의 종교, 사랑의 종교, 생명의 종교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것이다.

2011년 부활절을 맞아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단체 모두는 한국교회 제2의 종교개혁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일제히 발표했다. 또 회개를 위한 기도회도 갖고 있다. 분열과 분쟁의 당사자들도, 한국교회 이대로는 안된다면서, 회개와 화합의 기도회를 드리고 있다. 화합을 위한마음의 문을 열지 않으면서 체면을 유지하기 위해 억지로 기도회 등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제2종교개혁 요구된다

한기총 돈선거의 중심에 있으면서, 돈선거를 부채질한 총무협의회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서 모두가 거룩하고, 깨끗하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누가 보아도 진정한 회개의 모습이 아니다. 그리고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모습이 아니다. 분쟁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것이 공통적인 시각이다. 더욱이 우스운 것은, 교회지도자들이 분열되면서, 50여개에 이르는 한국교회의 언론들도 분열돼 서로를 비방하는 웃지 못 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

더 이상 한국교회의 개혁세력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한국교회의 개혁에 대해서 목회자와 교인 모두는 공감하면서도, 개혁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지를 못하고 있다. 말로만 주여! 주여!를 외치면서, 마음속에는 거대한 바벨탑을 쌓고 있다.

 

교회지도자들의 진정성 없는 기도와 개혁의 목소리는, 선교의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다가 주고 있다. 때문에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목회자와 교인들은 제2의 종교개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민족복음화 여성운동본부은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저지른 잘못 75가지를 열거하며, 회개의 기도회를 드리고, 돈에 눈이 어두운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의 회개를 촉구했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소속의 150여명의 교회지도자들도, 회개를 위한 기도회를 드리고, 부패한 한국교회의 갱신과 변화를 위해서 기도했다.

청교도영성훈련원은 1만2천명의 목회자를 한자리에 불러 한국교회의 화합과 지도자들의 변화를 촉구하는 기도회를 준비했다. 한국교회 지도자들의 변화와 개혁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비롯한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전국기독교총연합회, 대한예수교장로회 연합회, 세계성령운동 중앙협의회 등 한국교회의 대표적인 단체들은 부활절을 맞아 교회지도자들의 변화와 개혁의 촉구하는 메시지를 일제히 발표하고, 제2의 종교개혁이 한국교회에서 일어나야만, 선교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러한 목소리는 그래도 한국교회에 마지막 양심이 살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아직 늦지 않았다는 말로 해석된다. 이제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은 소모적인 전투를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하나님의 지경을 넓히는 일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여기에는 진정한 회개와 개혁의지가 동반되어야 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마지막 한국교회의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는 목회자와 교인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한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한기총을 둘러싼 소모적인 싸움은 계속되고 있으며, 감리교의 분쟁도 끝이 보이지를 않고 있다. 갈수록 분쟁의 현장은 늘어나고 있다. 한마디로 개혁의 목소리와 회개의 기도소리를 비웃고 있다. 한국의 기독교는 더 이상 종교개혁을 기대할 수도 없고,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종교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