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 창 훈 목사
우리 개인이 이 땅 위에 존재하고 가정이 존재하고 국가가 존재하고 이 지구촌이 존재하고 온 우주가 존재하는 이유는 택자 구원완성을 위한 도구로서 존재하고 있다. 쉽게 말해 하나님이 구원하시기로 계획된 사람들이 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도구로서 이 지구와 국가와 사회와 기관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 지구촌 안에 수많은 기관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 교회이다. 구원사역의 중심 되는 교회가 교회답게 서가고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우리 주님은 시대마다 주의 종들을 일으켜 세우고 훈련해서 쓰시되 주의 종들을 도와서 일할 일꾼들을 붙이시게 된다.

신약시대에 와서 가장 귀하게 쓰임 받은 사도 바울의 경우를 보면 주님이 세계선교를 위해서 바울 곁에 도울 자를 많이 붙여주셨고 그래서 바울은 자기가 기록한 서신에 협력자들의 이름을 많이 기록하고 있다. 오늘 본문에 기록된 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를 통하여 존귀한 일꾼이 어떤 사람인가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자.

첫째, 존귀한 일꾼은 하나님이 세운 주의 종과 뜻을 같이하고 같이 수고하는 성도이다. 본문 말씀 20절에 보면 ‘이는 뜻을 같이하여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 밖에 내게 없음이라’고 했다. 또 22절에 보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고 했다. 이 말씀은 바울을 도왔던 디모데가 수고할 때 주님이 사도로 세운 바울과 뜻을 같이해서 일을 했고 더 나아가 바울과 함께 수고했다. 하나님이 인정하는 존귀한 일꾼은 주의 종들이 믿음으로 복음사역을 위해서 수고할 때 특별히 용납 못할 죄를 범하거나 멸망의 길로 끌어가지 않으면 뜻을 같이하고 함께 수고하는 자리에 서야 한다. 꼭 그렇게 해야 되는 이유는 주의 종들이 주의 종이 된 것도 주님의 뜻으로 되었고, 하고 있는 모든 일들이 전부 주님을 위한 일이기 때문이다. 주의 종들과 뜻을 같이하고 협력하는 것이 주님과 뜻을 같이하고 주님을 돕는 일이기에 주님 편에서 존귀한 일꾼이다.

둘째, 존귀한 일꾼은 자기 일보다 예수님의 일을 먼저 구하는 성도이다. 본문 말씀 21절에 보면 ‘저희가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그랬다. 이 말씀은 바울 곁에 일꾼들이 있었지만 그 중에 다수의 일꾼이 자기 일을 구하고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않았으나 바울이 빌립보교회에 보내는 일꾼 디모데는 자기 일을 구하는 자가 아니라 주님의 일을 먼저 구하고 주님의 일에 먼저 헌신하는 일꾼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디모데는 주님의 일 때문에 부모님과 가정을 떠나 바울의 2차 전도여행 때부터 전도와 선교에 헌신했다. 늘 건강이 좋지 않아서 바울의 걱정거리가 될 정도였지만 그래도 약한 몸을 이끌고 주님의 일을 먼저 헌신하고 자기의 일보다 주님의 일을 앞세우며 살았다. 이런 성도 이런 일꾼이 주님 보시기에 존귀한 일꾼이다.

셋째, 존귀한 일꾼은 복음사역에 쓸 것을 지원하고 돕는 성도이다. 본문 말씀 25절에 보면 ‘그러나 에바브로디도를 너희에게 보내는 것이 필요한 줄로 생각하노니 그는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요 너희 사자로 나의 쓸 것을 돕는 자’라고 했다. 본문에서 소개하는 에바브로디도는 바울의 사역에 꼭 필요한 일꾼이로되 교회의 성도들이 선교비를 준비하면 가지고 와서 바울에게 전달하고 쓸 것을 공급했던 일군이었다. 복음사역에는 수많은 물질이 필요하다. 교회를 세우고, 전도하고, 구제하고, 교육하고, 건축하고, 선교하고, 교회를 운영하는데 많은 물질이 필요한데 이 물질을 위해서 수고하고 협력하는 일꾼을 주님이 귀한 일꾼으로 여기고 인정하고 있다. 그리할 때 우리 주님은 어떻게 갚아 주셨을까? 귀하고 값진 일에 써 주었다. 20절에 보면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밖에 내게 없음이라고 했다. 죽음의 위기에서 건져 주셨다. 27절에 저가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하나님이 저를 긍휼히 여기셨다고 한다. 존귀한 사람으로 예우를 받게 했다. 29절에 너희가 ‘주 안에서 모든 기쁨으로 영접하고 이와 같은 자들을 존귀히 여기라’고 했다. 주의 일에 헌신하다가 일평생 이런 은혜와 축복이 있기를 축원한다.

동아교회 담임•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