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회총연합회(대표회장 황수원 목사, 이하 한장총)가 서울 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 명칭과 관련, 이를 재고해 줄 것을 서울시에 촉구했다.

한장총은 “다음달 28일에 개통되는 서울지하철9호선 2단계구간 929정거장 명칭이 ‘봉은사역’으로 확정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하여 한국장로교총연합회에서는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하철역명은 대중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이기에 중립적인 명칭을 사용하여야 할 것”이라며 “해당역은 삼성역으로 역명을 사용하여야 할 것인데, 2호선에 사용하고 있으므로 세부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매일 10만명 이상이 찾고 연간 국제회의와 컨퍼런스 등 3,000여건 이상 개최하는 코엑스가 더 적합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시민편의에 역행하는 제정이고 종교편향적이라 오해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면서 “보도에 의하면 문화재청 관계자가 밝힌 것은 봉은사는 불국사처럼 고적이나 사적, 문화재로 지정되어있지 않다고 한다. 그런데 특정종교의 시설명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강남을 대표하는 지역명칭으로 부각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고 했다.

한장총은 “서울시는 특정 종교의 눈치를 살피고 시민정서에 반하는 결정을 한다면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그런 결과에 우려를 할 수 밖에 없다. 서울시는 ‘눈 가리고 아웅’식의 설문조사로 시민을 기만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원점에서 심도 깊은 논의로 공익과 통합과 미래를 위한 결정을 내려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