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장-2차 방문[요셉환대]
기근이 계속되자 야곱의 가족은 많은 식량이 필요했다. 그러나 시므온이 억류된 상태이고 또 이번에는 베냐민을 데리고 가야하는 상태이니 야곱은 주저했다. 이때 유닥사 나서서 야곱을 설득했다. 결국 야곱의 12아들이 한 곳에 모이게 된다.
장의 숫자로 본 맥은 43⇒4?3=12. 12형제 다 만남
하나님은 이 12형제를 통해 선민을 연단시키려는 모습이다. 예수님께서 12제자를 선택하시고 그들을 말씀으로 또는 실전으로 연단시키시는 모습이 보인다. 하나님은 연단되어 정금같이 되어야 쓰신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44장-은잔 시험
요셉이 형제들을 마지막으로 시험하는 장면이다. 요셉은 베냐민이 요셉의 은잔을 훔친 것처럼 꾸며 베냐민에 대한 형들의 우애와 사랑을 시험하였다. 베냐민의 대한 형들의 우애는 아버지 야곱의 사랑과 연관되어 요셉을 감동시켰다. 그래서 요셉은 자신을 더 이상 숨길 수 없어서 자신의 신분을 밝힌다. 특히 유다가 베냐민에 대해 변론하며 그들 대신에 종이 되겠다고 나서는 모습이 감동적이다. 장의 숫자로 본 맥은 찢겨죽었다 하고, 죽으리니
하나님은 유다가 형제 대신 종이 되겠다는 말대로 유다의 족보에서 종으로 예수그리스도가 나시고 인류의 종으로 인류를 사랑하여 인류의 죄를 위해서 대신하여 죽으심을 보여준다.

45장-요셉 고백
요셉을 통해 야곱가족의 이주와 12지파 공동체 탄생에 있어서 하나의 분수령을 이룬다. 즉 야곱의 편애와 그에 따른 아들들 사이에 시기와 질투, 분열과 갈등이 마침내 해소되고 형제들은 형제애로 다시 하나가 되었다. 요셉은 유다의 형제애를 확인한후 감격하여 자신을 드러낸다. 형제들은 요셉의 보복이 두려워하는 것을 알고 자신을 애굽에 판 것은 형들의 잘 못이 아니고 하나님이 야곱의 가족을 구원하시고자 하나님의 섭리임을 밝힘
장의 숫자로 본 맥은 4[죽었던 요셉] 5[오년 이 남은 기근]가족을 구함
하나님은 요셉이 형제들을 용서하는 것은 죄인을 구속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이 땅에 직접 오셔서 예수그리스도의 용서와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는 사랑에 대한 그림자의 모습이다.
요셉이 죽게 된 야곱의 형제를 구원하는 것처럼 죽음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오셨다.
누구든지 예수, 언약의 아들을 붙들면 구원을 얻는다.

창조회복교회 담임/장봉의 목사/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