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개신교의 영성운동은 선교초기부터 잘못되었다. 선교초기 한국개신교의 선교사들은 가난하고, 피압박민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심성을 담아낸 그리스도의 선교를 펼치지 못했다. 대신 ‘축복’과 ‘기복신앙’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강조하며, 교회성장에만 몰두했다. 그로 인해 한국개신교의 영성운동은 변질되기 시작했고, 기독교를 가장한 이단 및 사이비들이 활개 치는 결과를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열정적인 영성운동은 70-80년대 한국개신교가 급성장하는데 적잖은 영향을 끼친 것은 사실이다.

이 같은 한국개신교 성장의 이면에는, 영성의 잘못된 이해에서 오는 혼란과 성숙에 초점을 맞춘 성숙의 결여 등이 나타났으며, 교인들은 신앙적인 혼란을 거듭하며, 교회 강단에서는 ‘돈의 소리’가 끊이지 않고, 교인들의 ‘신앙의 척도’를 ‘헌금의 액수’로 평가하는 등 영성운동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같은 잘못된 영성운동은 결국 많은 국민들이 교회를 비판하게 만들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교인들이 스스로 교회를 떠나는 결과를 초래했다.

잘못된 영성운동 상업적으로 득세

영성운동의 의미에 대해 대부분의 기독교교인들은 기도 잘하고, 헌금을 많이 하고, 열심히 전도하는 등 열정적인 신앙으로 착각하고 있다. 여기에다 목회자들은 이 같은 것들을 거르지 않고, 그대로 교인들에게 전달하며, 교회적, 사회적 혼란을 야기 시키고 있다. 어찌 보면 한국교회가 미신으로 치부하는 원시종교와 전혀 다를 바가 없다. 그래도 원시종교는 남성과 사대부 지배의 세계와 가난의 질곡과 고초, 고난에서 벗어나려는 탈출구의 기능을 했다. 하지만 교회는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문제는 한국교회의 영성운동이 원시종교의 ‘무당의 굿’에 비교되며, 교인들을 정신적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로 인해 파생되는 교회적, 사회적 혼란한 틈을 타고, 영성운동단체 및 영성운동가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며, 외국의 영성운동가들까지 등장해 교인들을 미혹시키고 있다. 더욱이 우스운 것은 기독교의 메카라고 불리는 종로5가마저도 영성운동가들의 ‘돈의 잔치’, ‘무당들의 굿당’으로 변질됐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분명한 것은 잘못된 영성운동은 교회를 부자로 만들었으며, 부자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교회를 양산해 내는 데에만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더욱이 교회의 강단을 무당들의 굿당으로 변질시켰으며, 목회자들의 입에서는 천박하고, 쓰레기 같은 말로 넘쳐나는 결과를 만들었다. 아이러니하게 이것이 바로 한국개신교의 영성운동가들이 말하는 영성운동이며, ‘축복’이다. 기도와 전도를 못하고, 헌금을 드리지 못하면, 영적으로 모자라는 교인으로 치부되고 있는 것이 오늘 한국교회의 현실이기도 하다.

여기에다 영성운동가들의 모임인 영성단체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이는 영성운동이 가지는 의미가 무색해지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건강한 교회공동체가 흔들리고 있으며, 신비주의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그것이 지나치면 이단 및 사이비의 오해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잘못된 영성운동으로 인해 일부 교회와 기도원, 그리고 영성운동단체가 목회자와 교인들로부터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일부 영성운동가들은 신비주의적인 것을 내세워 교인들의 주머니를 털어내는데 악용하고 있다. 즉 이들의 입에서 거침없이 헌금의 액수가 바로 ‘믿음의 척도’, ‘신앙의 척도’라며, 교인들을 미혹하고 있다. 한마디로 영성을 교인들의 헌금을 뜯어내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문제도 전국 방방곡곡의 교회와 기도원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심지어 헌금을 둘러싼 법적논쟁도 심심찮게 일어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혼란한 틈을 이용해서 일어나고 있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일부 목회자와 영성운동가, 그리고 부흥사들은 이 때를 놓치지 않고, 교인들을 대상으로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다. 특히 한국개신교의 일부교회는 분수에 맞지 않은 교회당을 건축하고, 건축비를 갚기 위해 ‘영성’이란 이름 아래 헌금을 거둬들여 교인들의 고혈을 짜내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바른 영성, 예수의 고난 참여하며, 이웃과 건강한 신앙공동체 회복”

변질된 영성운동, 복음을 왜곡, 헌금의 액수로 ‘신앙의 척도’ 평가
고난당하는 이웃들과 함께하는 초대교회의 신앙공동체 회복 중요


‘영성’이란 이름으로 헌금 강요

이제 한국개신교는 더 이상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종교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한국교회가 부자가 되었다는 말로 해석된다. 강남의 교회들은, 부자들을 위한 교회로 변질된 나머지, 사회적 약자들의 눈물을 전혀 닦아주지를 못하고 있다. 새벽마다 교회에 나와 눈물을 흘리며, 하늘을 향해 무엇인가를 간청하는 부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기에 급급하고 있다. 교회당도 이들의 정서에 맞게 호화롭게 장식하는데 경쟁을 벌이고 있다. 목회자의 승용차도 갈수록 고급차로 바뀌고 있으며, 이것은 목회자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버렸다.

이와 관련하여 하태영 목사는 “한국교회 교인들의 영성운동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 그것은 교인들이 정신적으로 혼란한 상황에서, 교회의 강단에서 흘러나오는 말들은 대부분 ‘축복’을 내세운 ‘부자의 눈물’을 닦아주는 위로의 소리이며, 천박한 돈의 소리이다. 즉 헌금의 액수가 ‘믿음의 척도’라며, 교인들의 신앙을 변질시키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순수한 교회공동체, 아니 예배공동체가 깨지고 있으며, 헌금에 부담을 느끼는 교인들은 스스로 교인이기를 포기하고 있다”면서, “대부분의 교인들은 새벽마다 주여! 주여! 부르짖으며, 남들에게 보여주는 신앙생활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다. 그리고 성경을 몇 독 했다는 등등을 자랑하기에 급급하고 있다. 행함이 없는 신앙, 행함이 없는 믿음은 한마디로 가라지의 믿음만도 못하다”고 형식적인 신앙생활을 하는 한국교회 교인들의 형태를 비판했다.

사실 한국교회의 영성운동은 부흥사들의 부흥운동과 맞물려 신비주의로 흘러, 건강한 신앙공동체에 혼란을 주고 있다. 병이나 고쳐주고, 예언이라 해주며, 열정적으로 기도하는 것을 영성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짙었다. 여기에다 일부 부흥사와 목회자들은 영성이란 이름으로 복음을 기적과 표적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해 왔다. 이에 대해 일부 신학자들은 “기적과 표적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해야지, 하나님의 말씀을 기적과 표적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복음을 기적과 표적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은 분명 성서에 위배되는 행위이며, 하나님나라 선교에 전혀 도움이 되지를 않는다. 또한 교인들의 영성에 혼란을 가져다가 줄 뿐만 아니라, 교인들의 건강한 신앙생활을 해친다. 일부 교인들이 이단 및 사이비에 빠져 가정을 헤치고, 교회의 신앙공동체를 헤치는 경우도 이 때문이다.

회칠한 무덤이 되어버린 교회공동체

이제 한국개신교는 더 이상 교인들과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종교가 아니다. 교인들에게 부담만을 안겨, 교인 스스로 교회를 떠나게 하는 종교이다. 오늘 한국개신교의 교인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는 이유도, 교회의 강단에서 천박한 돈의 소리, 일부 목회자의 타락한 영성운동 때문이다. 사실 목회자의 윤리적인 타락 역시 ‘영성’이란 이름아래 자행되었으며, 교회분열 역시 목회자 및 교인들의 성숙하지 못한 영성 때문에 촉발되고 있다. 담임목사 세습을 비롯한 헌금을 둘러싼 분쟁, 교인들의 이기적인 욕심 등등도 마찬가지이다.
초대교회의 영성운동은 주제들을 통해 발전해 왔다.(브대들리P 홀트저 기독교영성사 참조) 그것은 예배와 성례, 카리스마적 요소, 복음을 무릅쓴 복음증거, 영성훈련과 수도원운동, 신비주의 등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초기 6세기동안 기독교의 영성운동이 뿌리를 내렸다. 한마디로 초대교회 교인들은 공적인 공동예배가 영성의 근본이었다. 그리고 나눔과 섬김을 통해 신앙공동체를 확고히 했다.

감리교신학대학교 김진홍교수는 <세계기독교의 역사 이야기>에서, “성령의 강림으로 시작된 초대교회는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서 일어난 사건을 통해 성령의 충만함을 입고 성장했다. 이러한 성령체험의 영성운동은 교회공동체 속에서 말씀 중심의 예배와 성만찬 중심의 예배를 매주 드림으로써 전개됐다. 이와 더불어 기독교의 영성은 세계 속에서 형성됐다”고 지적했다.

그렇다. 기독교의 영성은 공동의 유익을 위해 교인 개개인에게 주어진 은사인 기독교 카리스마적 요소를 통해 발전됐다. 이러한 은사들 중에 다른 사람의 발을 씻겨주는 것이나, 음식을 나누어 먹는 식사공동체나, 병자를 위해 기도하고,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등 특별한 능력도 포함됐다. 이것은 초대교회 안에서 오순절을 기점으로 중요한 요소가 됐다. 이러한 은사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질되어 계속해서 실시되고 있다.

특히 신약시대 기독교인의 박해는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한 순교 등 모든 영역을 시험하는 기준이 되었으며, 초기 기독교인들은 금욕을 영적훈련의 하나로 삼았다. 기독교에 대한 박해가 끝나면서, 초대교회 교인들은 교회공동체 속에서 영성운동보다는 개인적인 은둔생활 속에서의 영성운동을 점차 흥미를 갖기 시작했다. 사막교부인 안토니의 은둔적 공동생활은 일반적으로 수도원운동의 시작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금욕생활을 위해 사막으로 들어간 이집트인들은 자신을 사막에서 연단하고, 다른 이들을 위한 봉사하는 삶을 살아 단순한 생활을 지향했다.

오늘 변질된 영성운동으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한국교회 안에서 수도원운동이 일어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작게나마 일어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영성운동은 바로 고난의 십자가를 지고, 스스로 낮아져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을 섬기며, 이들과 함께 신앙공동체를 회복하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 한국교회는 마치 영성운동이 병을 고치고, 광신적인 신앙생활, 예언, 통변, 영서 등이 마치 영성운동으로 착각하고 있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