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적으로 갑을관계에 대한 논란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교회 내 ‘을’의 입장에 서 있는 부목사와 전도사 등 부교역자들의 현실을 짚어보고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 홍정길 목사, 이하 기윤실)은 5월 8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한국교회 부교역자를 생각한다’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교회 내에서 사실상 갑을관계가 존재한다는 공공연한 비밀 속에서 ‘을’의 입장에 서 있는 부교역자들의 실상을 파헤친다. 부교역자들이 담임목사를 도와 많은 사역을 감당하는 중역을 맡고 있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거나 갑작스레 교회를 사임하고 떠나는 일이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심포지엄에 앞서 기윤실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 한 달간 부교역자들을 대상으로 ‘한국교회 부교역자의 사역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약 950여 명의 응답을 받았다. 이를 토대로 최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분석결과를 받았다.

심포지엄에서는 조성돈 교수(실천신대원, 기윤실 교회신뢰운동본부 본부장)가 설문조사 분석결과를 기초로 기조발제를 하고, 강문대 변호사(법률사무소 로그), 고형진 목사(강남동산교회), 배덕만 교수(복음신대)가 각각 법률가, 목회자, 신학자 입장에서 현실과 대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윤실 관계자는 “부교역자들이 힘들어 한다면 교회도, 담임목사도, 성도들도 결코 행복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부교역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안을 제시해 목회자들 사이의 양극화 문제를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