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편 : 시온의 선민

개요 여호와의 장막에 거할 수 있는 자의 자격. 다윗의 시. 그는 정직과 공의와 진실을 지니며 이웃에게 행학함이 없고 사회생활을 해야 한다.

16편 : 은총 간구

개요 다윗의 금언 시로서 다윗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노랴한다. 다윗은 하나님을 피난처, 분깃, 상담자로 묘사한 금언시. 하나님께 대한 굳건한 신앙 고백은 마침내 부활 신앙으로 발전한다. 오순절 설교에서 베드로는 본 시편을 이용하면서 예수의 부활을 확증한다.

17편 : 구원 기도

개요 16편과 유사함. 16편은 하나님에 대한 내면적 신앙고백. 17편은 내면적 신앙생활 때문에 봉착하는 위협으로부터의 구원과 보호를 의뢰하는 기도가 다르다. 시인은 하나님의 공의에 호소하면서 자신의 무지를 변호한다. 다음 과거에 자신이 구원받은 경험을 근거로해서 하나님의 도움과 보호를 요청하고 다음 시인이 의로운 자를 압제하며 괴롭히는 악인의 횡포를 피해자의 입장에서 낱낱이 고발한다. 마지막으로 시인은 하나님의 변호를 굳게 신뢰하고 소망을 가진다.

18편 : 구원 감사

개요 삼하22장과 내용이 비슷함. 다윗이 사울에게서 구원 받음을 하나님께 감사 찬양한 시이다. 시련을 극복하고서 이스라엘의 왕이 된 다윗은 지난날을 돌아보니 위기의 순간마다 하나님이 자신을 보호해 주셔서 마침내 지금에 이르렀음을 깨달았을 것이다. 그러기에 승리의 원동력이 되신 하나님을 찬송하며 그 분께 모든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19편 : 계시

개요 자연(일반 계시)과 율법(특별 계시)을 통해 하나님의 고귀함을 찬양하는 시이다.하나님께서 이 두가지의 계시를 우리에게 주신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알게 하기 위함이다. 특히 다윗은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찬양하면서 율법이 자신의 영혼을 소성케하며 자신을 지혜롭게 하였다고 고백한다.

20편 : 승리 기원

개요 전쟁에 나가는 왕을 위해 백성의 기도와 전쟁에 임하는 왕이 하나님께 승리를 기원하면서 기도하는 내용이다. 백성과 왕이 모두 하나님을 의지하고 있다.

21편 : 승리 감사

개요 20편에 대한 응답. 승리를 찬양함. 대관식이나 기념일에나 불려졌을 본편은 전체적으로 승리를 자축하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감사시. 국가적 기념일에 불려짐

22편 : 고난의 시

개요 다윗의 수난 받는 자의 비탄에 젖은 탄원 시 하나님의 구원을 신뢰하고 있으며 도울자 없는 자신에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것을 호소한다. 후반 간구자에게 소망주심을 찬양

<계속>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