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희 신 목사
일본의 우편향 움직임이 갈수록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일본 아베 수상은 집권 이래 위안부 문제에 관한 망언을 비롯해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강행하는 등 한국과 아시아 여러 나라를 자극하는 정치적 행보를 계속해 왔다.

또한 자의적으로 침략의 정의를 해석하고, 전쟁 죄책 고백의 기념비적 사건인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재검토하고 수정하려는 의도를 드러내는 등 과거 침략 전쟁의 당사자였던 일본 제국주의의 역사와 죄책을 부정하는 입장을 공공연히 표명하기도 했다.

아베 수상의 우편향 행보와 더불어 최근에는 일본의 교과서 왜곡 만행까지 일어났다. 최근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대폭 강화한 중학교 사회 교과서(지리·공민·역사)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일본 중학교에 사용하는 지리·공민·역사 교과서 18종은 모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중 13종은 ‘한국이 독도를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까지 포함됐다. 일부 교과서는 ‘일본이 1905년 독도를 편입했다’는 주장을 싣기도 했다.

또 중국과 영유권 갈등을 빚고 있는 센카쿠열도에 대해서도 교과서에 자국 영토라는 점을 명시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일본의 상당수 중학생들은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이 담긴 교과서로 수업을 받게 된다.
이번 일본의 교과서 검정과 관련, 일본 관방장관인 스가 요시히데가 한 말은 가관이다. 그는 “어린이들을 올바로 이해시키기 위해 교과서에 (독도와 센카쿠 열도 영유권에 대해) 정확히 기술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망발이 아닐 수 없다. 역사를 왜곡한 교과서로 어찌 어린이들을 올바로 이해시킬 수 있단 말인가.

이번 일본 교과서 왜곡은 겨우 진정 국면에 진입한 한일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전망이다. 또한 중국 등 주변 국가들과의 군사적 대립을 첨예화하고 가속화 시키는 결과를 불러올 뿐만 아니라 갈등을 고조시키고 결국에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국제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갈 것이 뻔하다.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는 역사 퇴행적 자세를 버리고 과거사를 직시해야 한다. 일본 정부가 왜곡된 역사관과 그에 기초한 영토관을 일본의 자라나는 세대에 지속 주입하는 것은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 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는 일본이 이웃국가로서 신뢰를 받으면서 책임 있는 역할을 할 의지가 없음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상황이 이런데도 한국교회는 이에 대해 별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듯하다. 다수의 연합기관들 중 일본의 교과서 왜곡 만행 사태에 대해 그 흔한 논평조차 낸 곳을 찾아보기 힘들다.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일갈했다. 한국교회가 민족을 선도하는 교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날로 우편향되는 일본을 향해 따끔하게 지적하고 목소리를 내야 한다. 교회를 향한 사소한(?) 비판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날을 세우면서, 민족과 통일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미온적으로는 대응하는 태도를 즉각 버려야 한다.
 
예장 통합피어선 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