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형 교육기법 적용, 꿈의 타임캡슐 등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
하나님의 창조세계서 마음의 평화와 영성훈련의 장소로 개방도
쉼과 정신적 수련 통해, 일상의 고단한 삶 잊게 해 주는데 도움

공동체 의식 함양에 목표

▲ 김 창 완 원장
청소년들의 가치관과 정체성 형성에 도량 역할을 감당하는 전라남도 해남군 계곡면 당산리에 위치한 해남청소년수련원(원장=임창완)이 새롭게 단장됐다.

이 수련원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지혜로운 생활’을 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삶의 현장에서 닥치는 장애와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겠다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문을 열었다.
말 그대로 청소년들의 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심신수련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것이다. 피로와 좌절을 극복하고, 마음의 혼란과 유혹을 극복할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을 심어주겠다는 것이 이 수련원의 또 하나의 목적이다. 이밖에도 꿈과 비전을 바라보는 교육, 존중과 배려/예절과 질서/인내와 도전/성향/가치관/습관 등의 인성교육을 통해 신나는 학교생활을 지원한다는 목적도 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미래를 책임지겠다는 의지로 ‘청소년들의 미래를 디자인하자’란 표어를 수련원 개원과 함께 내걸었다.

한마디로 이 수련원은 청소년들에게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 체험 활동과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곳이라는데 이의가 없다. 대자연 속에서 호연지기를 기르며 집단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 함양 및 강인한 정신력을 기르고 신체를 단련하는 전인적인 인성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을 했다.또한 기업체 및 단체들의 조직력 강화를 위한 워크샵, 단합대회 등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교육장비도 갖추었다.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 뜻 깊은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전문가에 의한 맞춤식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는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해남청소년수련원이 다른 수련원과 차별화되는 이유이다.

특별히 이 수련원은 갈수록 잊혀지고 있는 ‘효’의 사상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교육하고, 현대 입시교육에 매몰돼 허약해진 체력을 단련시켜주는 도장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으며, 공동체적인 훈련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비전을 심어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수련원은 5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각종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강인한 체력을 훈련장도 조성했다. 즉 힐링체험 활동과 미래설계, 집단 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 협동심 함양 및 강인한 정신력과 신체단련, 인성교육의 장으로 뿌리를 내렸으며, 개교회 및 연합회의 신앙훈련장으로서도 손색이 없다. 무엇보다 이 수련원은 도시생활에 지친 기독교인들의 영성훈련과 휴식을 위한 공간을 제공해, 기도와 쉼의 시간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편의시설을 갖추었다. 도시교회의 수양회 및 세미나, 부흥집회, 중고등학교 집회 등의 장소로 각광을 받는 이유이다. 특히 이 수련원은 숙식시설은 물론, 교인들이 하나님의 창조세계에서 휴식의 시간을 가지면서, 마음껏 기도할 수 있는 장소라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 해남천소년수련원은 공동체적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최적 힐링공감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또한 심신수련의 기독교적 새로운모델을 제시해 관심을 끌고 있다.

강인한 정신과 체력 함양

따라서 훈련원의 분명한 목표도 세웠다. △지나친 입시 경쟁과 상업주의, 퇴폐문화, 인터넷 중독 등 사회 문화적인 분위기로 청소년들이 정신적, 신체적 위협에 노출되어 올바른 인성 교육이 필요함을 체험하고 느끼도록 한다 △청소년 시기에 정체성과 삶의 목적이 확립되지 못하면 자신감의 상실과 우울증, 무의미감, 부정적 삶의 태도, 비행에 빠질 위험이 높음을 느끼도록 한다 △학교생활은 사회의 주체가 되는 젊은이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켜 주고, 자신과 가정,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일깨워 줄 수 있도록 한다. △학교생활에서 습득한 ‘더불어 함께하는 품성’을 졸업 후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이끄는 계기(공동체의식, 성실성, 도덕성, 창의성, 도전의식)를 마련한다 △청소년들이 자신을 진단하여 ‘개인의 꿈을 설계’한 후 실천 할 수 있도록 한다 △같이 공부하는 동료들과 배려와 나눔의 의미를 깨닫고 면학 분위기를 만든다 등이 바로 그것이다.

프로그램 역시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올바른 품성 함양, 가치관 확립, 예절 교육’ 등을 재미있게 구성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미래에 대한 ‘꿈과 비전 설정’ 교육 중심, 특화 프로그램을 주축으로 일반 프로그램 <첼린저(도전) 훈련, 학교폭력(왕따) 예방, 분노조절 훈련, 자살 예방,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 금연 및 금주 교육, 습관 변화 훈련> 개설, 1회성 교육이 아닌 교육 후에도 사후관리 및 A/S(실천 동기부여)를 통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청소년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게임형 교육 기법 적용과 ‘칭찬 스티커제’, ‘꿈의 타임캡슐’ 이벤트 행사 시행, 상호 선의의 경쟁을 통한 참여 분위기를 높이고 최우수조와 최우수자에 대한 특별시상, 교육 후 교사와 부모들이 학교 홈페이지에서 학생들의 교육 모습을 볼 수 있고, 대내외 홍보할 수 있는 교육 결과물 산출 등의 시너지 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땀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도

무엇보다 땅 끝 마을에 위치한 이 수련원의 강점은 원장이 함께 뛰고, 해병대식 훈련과 교육을 하면서, 자신이 삶의 현장에서 묵은 떼를 벗겨내고, 강인한 새사람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데 있다.
 
전남과 광주는 물론, 전국의 중고학생들이 심신수련과 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해 자주 찾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이 시설은 일반인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일반인들도 이 시설에서 쉼과 정신적 수련을 통해 일상의 고단한 삶을 잊고,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되고 있다는데 이 시설이 갖는 의미가 크다.

또한 이곳을 찾는 모든 이들이 아름다운 하나님의 창조세계에서, 쉼과 수련을 통해 하나님의 경이로움에 감사하며, 영적인 변화를 받고 있다는데 세인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대학생 동아리를 비롯해 가족단위의 캠프, 단체의 소그룹 모임, 기업의 체력단련 등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다.

흑석산 아래에 위치한 이 수련원은, 입소하는 수련생들에게 노동에 대한 의미를 찾아주기 위해 농지도 조성했다. 또 흑석산 계곡을 타고 흐르는 물줄기는 수련생들에게 더 없이 좋은 선물이 되고 있다. 수련생들은 흐르는 물속에 발을 담그고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세속에 물 들은 묵은 떼를 벗겨내고, 미래를 설계한다. 이 수련원이 전남을 비롯한 광주 등지에서 유명해진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한마디로 영성집회를 할 수 있는 대형집회 시설을 비롯하여 500명이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숙소, 식당, 소그룹 세미나실, 지하 300미터 속에서 올라오는 생수, 온천수(개발 중), 행정실, 지도자실, 회의실, 조리실, 매점, 잔디운동장, 족구장, 배구장, 주차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임창완 원장은 훈련원을 찾는 훈련생과 교인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마음을 수련하고, 체력을 단련하면서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이에 따른 부지도 수련원 인근에 마련했다. 온천수도 한창 개발 중에 있다. 이와 같이 임 원장이 훈련원 시설에 공을 들이는 것은, 물질문명의 이기가 곧 인간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 있는 현실에서 피폐해져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는 마지막 대안이, 체력이 건강하고,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연락처 061)535-4440, 010-3609-9050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