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이영훈 목사)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16일 오전 성명을 발표하고, “사랑과 용서, 위로와 이해로 하나되어 절망을 딛고 일어나 희망을 품고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기총은 ‘희망을 품고 나아갈 때’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1년이 지난 지금 한기총은 사고로 희생된 분들을 기억하며, 지금도 말할 수 없는 고통 가운데 있는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무엇보다 아직까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아홉 명의 실종자들을 조속히 찾기를 기도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말씀처럼 한국교회는 상처받은 가족들과 함께하며,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비극적인 현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돕기를 희망한다”면서, 가족들의 상처가 치유되어 다시 일어설 수 있기를 간절히 소원했다.

특히 한기총은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특별위원회가 제대로 된 활동을 벌여 진실이 명명백백히 규명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다시는 이러한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한기총은 세월호 선체를 최대한 빨리 온전히 인양할 것을 요청하고, 정부와 모든 관계자들이 총력을 기울여 협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