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편 : 선한 목자

개요 영혼의 목자되시는 하나님 본편의 전반적으로 낭만적이고 목가적이며 적의 공격에도 침착하고 담대함이 강물처럼 흐름.

24편 : 영광의 왕

개요 오벤에돔의 집에서 다윗성으로 법궤를 옮길 때에 다윗이 부른 찬양시이다. 하나님 앞에서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자는 손과 마음과 뜻이 거룩해야 한다. 이 거룩함으로 하나님께 엎드리는 감격을 다윗은 노래한다.

25편 : 보호 간구

개요 각 절의 첫 자가 히브리어 알파벳의 순서에 따라 구성된 답관체 다윗의 시 본서의 주조는 대적의 핍박과 자신의 죄과 때문에 시인이 당한 수난이다. 그러므로 다윗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 하는 동시에 자신의 죄를 눈물로써 회개하였다. 그러나 다윗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서도 구원을 간구하는 중보자적 자세를 보인다.

26편 :시험 단련

개요 다윗의 시이며 무지한 자의 간구가 그 주제를 이루고 있다. 하나님께서 자기의 무죄를 변호해줄 것을 간구한다. 하나님께 의인과 악한 자를 구분해 주실 것을 간구하는 시

27편 : 신뢰 고백

개요 하나님께 기도가 응답 받기를 확신하는 노래이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를 대적으로부터 구원하신다. 뿐만 아니라 여호와 신의 집에 거하게 하시어 제사와 노래로 하나님께 찬송하게 하심을 노래한다.

28편 : 도음 간구

개요 부르짖는 간구를 들이신 하나님께 기뻐하면 노래로 찬양하며 기도하는 다윗의 기도시이다. 번영하는 악인들로 인한 수난이 하나님의 공의로써 멈춰지기를 간구한다. 그 간구가 이루어짐에 하나님을 찬송하며 중보의 기도를 드리고 있다.

29편 : 주의 위엄

개요 25~28편은 개인적 비탄을 노래하고 29~30편은 자연을 다스리는 하나님 찬양함 하나님의 구원사역에 감사하는 찬양을 올리는 경건의 시이다. 또한 본 편은 그 소재를 웅장한 자연 현상에서 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19편과 상통하다.

30편 : 치병 감사

개요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역사해준 구원에 대해 감사 찬양 드리는 시이다. 다윗은 자신에게 베푸신 은혜를 감사하고 다른 사람들도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다음 하나님이 자신의 기도를 항상들어 주시고 긍휼로 대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긍휼하신 성품을 알게하는 시이다.

31편 : 고난 호소

개요 다윗이 도피 생활 때 지은 비탄시 하나님께서 의인을 끝까지 지켜주신다. 원수가 목숨을 노리고 이웃과 친구들마저 자신을 외면하며 악인이 자신을 비방하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다윗은 그 원인이 일차적으로 자신의 죄악 탓으로 여겨 회개하였다. 그러면서도 하나님이 자신을 돌아보지 않은 탓이라고 생각하여 하나님의 공의를 부르짖었다. 그런 다윗이 결국에는 구원을 확신하면서 감사한다.

32편 : 사죄의 기쁨

개요 하나님의 은혜로, 죄를 구속받은 자의 행복을 노래한 다윗의 시이다. 허물의 사함을 받고 정죄를 당하지 않는 자는 복이 있다. 죄 사함을 자복하는 자에게 있으며 여호와를 신뢰하는 자는 그의 인자하심이 약속되어 있다.

33편 : 은택 찬송

개요 찬양의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고 하나님께 찬양하고, 감사하며, 경외할 것을 촉구하는데 무조건적인 명령이 아니고 찬송을 드려야 하는 근거를 함께 제시하였다. 그 근거는 하나님의 행사가 진실하고, 인자가 충만하며, 자기의 택한 백성을 도우시고 돌보시는 것이다. (미상)

<계속>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