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 수 강 목사
작금의 사태를 직면한 한국교회는 지금까지 지탱한 교회 조직을 그대로 이어간다면 앞으로 교회가 세상에 설 자리가 없게 된다. 지금 한국 사회에 교회가 빛이요 소금의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는지 현 교회를 운영하는 제도라는 틀 속에서 보았을 때에 희망이 좁쌀만큼도 없다. 어느 누가 지금의 한국교회의 모습을 보고 교회에 들어와 헌금하고 기도하고 인간의 약한 부분을 의뢰 할 수 있느냐를 한국교회는 반성해야 한다. 지금의 교회는 세상의 또 다른 세력으로 형성된 집단에 불과하고 세상에 윤리적 도덕적으로 무엇인가 본이 되지 못하고 있다.

솔직히 한국교회를 이룬 조직은 본래 하나님의 나라의 거룩한 직분을 맡은 자들로 구성 되었다. 그런데 세월이 지나다 보니 교회의 조직이 마치 세상의 어떤 자리를 차지하는 것과 비슷해졌으며 교회 조직의 직분을 맡는데 금전이 개입하고 있는 현상이 세상의 조직보다 더 추하고 더럽고 이상하게 변질 되었다. 우선 교회 연합 조직을 보면 무슨 조직이 그렇게 감투가 많은지 의아심을 갖게 한다. 한마디로 표현해 옥상 옥의 조직을 누가 보아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세속조직이다.

왜 조직이 방대하냐고 하면 이 교단 저 교단 내로라하는 유명세 붙은 교단장급 목회자의 참여를 유도해 기존 세력들보다 신규 조직의 세를 불려 우월성을 인증 받으려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세력을 과시하기 위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중대형 교회 목회자를 극진히 모신다. 기독교의 교주이신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며 심기는 낮은 자리에 오셨는데 이천년이 지난 오늘의 교역자들은 자신을 높은 자리에 올려 주기 바라고 탐하니 신앙의 격세지감이 너무도 판이하다.

따라서 그러한 교역자를 물심양면으로 후원하는 개 교회는 마치 세상 국회의원에 출마시키듯 연합회장이나 교단 장에 출마시키면서 교회의 세력을 과시하기 위해 재력 인력을 총동원케 한다. 이것 또한 성경의 계시와는 무관한 일인데도 교회는 아무 양심의 거리낌도 갖지 않고 세속적인 행태를 보인다. 과연 모두 종교 놀이를 하고 있는 사이에 교회 주변에 어려운 소자들은 희망 없이 무관심과 소외당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교회는 거룩한 하나님의 일은 뒷전으로 미루고 세속적인 일에 교회의 총력을 소모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교회의 이러한 행태를 교인들은 관심이 없다. 헌금이 어디에 제대로 쓰여 지는지? 아니면 교회가 세상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방인이나 다름이 없다. 단지 기독교라는 기호 종교를 가지고 멋진 건물 속에서 예배에 참여하는 것으로 성도의 의무를 다했다고 자부한다. 거기에 장로, 권사, 집사들의 직분을 가진 자들은 거대한 종교시설의 간부나 된 것처럼 직분배당에 분담된 경비를 아낌없이 지불한다. 그리고 거들먹거린다.

지금 한국교회의 자화상은 과거 초대 교회의 모습은 성경 속에 가두어두고 세속화된 모습을 부흥과 성장으로 믿고 무늬만 기독교도라는 색깔만 지니고 있는 형태다. 지금 교회에서 장로가 무엇을 하는지, 권사가 무엇을 하는지, 집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제대로 자신의 직분을 알고 그대로 실천하는 자가 있는지 의문스럽다. 교회를 이룬 성도들이 제대로 교회를 세상에 알리는 십자가의 증인의 사명을 해야 하는데도, 현대 교인들은 자신이 져야 할 작은 십자가 지기를 싫어한다. 모든 십자가는 당연히 월급 받는 교역자들의 몫이라 생각하고 성도인 자신들은 예배만 참석하고 헌금만 내면 그만 이라고 생각하는 무리들이 다수인 것 같다. 제직이 다 죽었으니 교회가 어떻게 살 것인가?

이는 교회의 계급 아닌 계급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위계급(?)의 교역자그룹, 장로그룹, 권사그룹, 집사그룹이 일을 하지 않으니 일반 성도들은 교회에서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도 잘 모른다. 아예 알려고 들지도 않는다. 그러니 교회 운영이 얼마나 편한가? 왜 성도들을 바보로 만들었는가? 실제 교인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교역자처럼 신앙과 믿음을 가져야 하는데 개신교라고 하는 한국 기독교회는 성도 개개인의신앙에 대해 별 관심이 없고 무조건 교회에 출석만 잘하면 그것으로 되는 것으로 은연중 바라고 있다. 그러니 신앙생활이 무엇인지 모른다.

한국교회의 윤리와 도덕이 무너졌다. 교회를 크게 지은 후 성도들이 꽉 차기를 바란다. 그런데 새로 지은 중대형 교회에 새로 인도한 교인들은 거의 기존 교회에 다니거나 다니던 자들이다. 교회의 중진들부터 큰 예배당의 빈자리를 채우려고 아무나 데려온다. 그러니 교회의 윤리와 도덕은 아예 종적을 감춘 지 오래다. 그래 놓고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들먹거리고 자신들만 옳고 성공한 교회임을 큰소리친다. 골리앗 병든 한국교회에 던질 다윗의 물맷돌 한 개 없음이 개탄스럽다.

필운그리스도의교회/ 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