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자들의 축제인 퀴어 문화축제의 서울시청 앞 광장 사용 승인을 놓고, 한국교회의 반대여론이 매섭다. 또 봉은사역명에 대해서도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날선 대립각을 세우며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연합 등 교계 연합기관의 대표회장들도 적극적으로 나서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퀴어축제 허가 취소요청과 봉은사역명 취소를 요구하고 있는 한기총 이영훈 대표회장.
◇한기총=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는 지난 22일 서울시청을 방문해 가진 박원순 시장과의 면담에서 각종 안전사고를 비롯해 “병역거부, 박근혜 정부를 타도하자는 전단을 살포한 단체, 북한정권 정보를 제공한 혐의로 사이트 폐쇄 명령을 받은 단체들이 퀴어축제를 후원한다”며, 퀴어축제의 서울광장 사용승인을 취소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서울광장 사용을 허가를 취소하라고 했는데 허가가 아닌 신고제로 바뀌었다”면서, “서울광장은 누구나 와서 어떤 정치적 이념적 주장을 해도 신고만 하면 되도록 되어 있다”고 밝혔다.

동석한 증경대표회장 이용규 목사도 “퀴어축제라고 해서 나체가 되어서 돌아다니는 것을 방관한다는 것이 말이 되겠는가”라며 되물었고, “청소년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 볼 때 큰 염려가 되며, 서울광장 사용에 대한 여과장치가 필요하다”고 현 조례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이에 박 시장은 “신고와는 별도로 행사 내의 문제점은 법을 지키고, 질서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관리될 것”이라고 답했다.

봉은사역명과 관련해서 이영훈 대표회장은 “실제 첫 번째 여론조사에서는 코엑스역으로 하자는 의견이 많았고, 코엑스에서는 토지의 일부도 공여했는데도 불구하고 120m나 떨어진 봉은사역으로 결정한 것은 석연치가 않다”고 지적하고, “두 번째 여론조사를 거쳐 봉은사역으로 변경되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다시 여론조사를 해서 바꾸는 것도 가능한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지명위원회가 있어서 명칭을 결정하고, 강남구청에서 확정한 내용”이라며, “이 과정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으며, 여러 절차에 따라 진행되어진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 후에 여론조사라던지 교계에서 말씀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고민하고, 검토해 보겠다”면서, “우리나라에 좌파, 우파, 보수, 진보 또 세대간 갈등, 지역간 갈등이 존재하는데 어느 한편을 들지 않고 공정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퀴어축제 서울광장 허가와 관련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는 한교연 양병희 대표회장.
◇한교연=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양병희 목사도 지난 26일 오전 서울시청사 정문 앞에서 동성애 퀴어축제 반대시위를 벌이고, 서울시와 박원순 시장을 강하게 압박했다.

뜨거운 햇볕에도 양 대표회장은 한교연 소속 목회자들 및 직원들과 함께 피켓을 들고 “동성애 퀴어축제 조장하는 박원순 동성애자인가”, “동성애 시장, 불교시장 OUT”, “퀴어축제 결사반대” “규정 무시, 조례 무시, 봉은사역명 철폐하라” 등의 구호를 목청껏 외쳤다.

또한 양 대표회장은 서울광장에서 동성애 반대 집회 시위를 벌이고 있는 예수재단(대표 임요한 목사) 관계자를 만나 위로 격려하고, 동성애 차별금지법 반대를 위한 서명부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서 양 대표회장은 동성애 퀴어문화축제 긴급 반대 성명을 통해 “6월 9일, 이곳 서울광장에서 동성애자들의 축제인 퀴어축제가 열리지만, 이 축제는 분명 서울시민 전체를 위한 축제가 아니다”면서, “숨어서 동성애를 즐기던 자들이 백주 대낮에 서울 한복판에 몰려나와 자기들 성 취향의 정당성을 드러내 알리고, 동성애를 우리 사회에 확산시키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서울시는 논란의 소지가 있는 사안은 신고제라 할지라도 당연히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서, “하지만 서울시는 그런 원칙을 무시하고, 동성애자들의 편을 들어주었다”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어 “기독교인들과 다수의 서울시민들의 요구를 거부하고, 6월 9일 열리는 퀴어축제에서 동성애자들이 사회 질서를 문란케 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유해를 주는 변태 행위를 그대로 용인할 경우, 시민의 안전과 정신건강을 지켜내지 못한 박원순 서울시장을 다시는 서울시의 행정을 맡지 못하도록, 시민의 표로서 심판하도록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