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편 : 승리 찬송

개요 원수들의 박해와 계교 가운데서 하나님의 긍휼 하심을 구하는 다윗의 기도이다. 다윗은 피난처되시는 주의 날개 아래로 피하기를 원한다. 의인을 해하려는 악인의 계교속에서 시인은 주의 영광을 높이며 찬송하고 있다.

58편 :공의 승리

개요 모 시인이 악인의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노래하고 있다.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으로써 악인이 범죄하지 못하도록 저주로 호소한다. 타락과 불신의 삶을 살고 있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보응을 확신하고 선포하는 시인의 노래이다.

59편 : 산성

개요 고통가운데 담대하게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기도이다. 하나님의 도움을 위한 감찰을 간구하며 자신의 결백을 호소한다. 시인들은 악인들의 행위를 하나님께서 알고 계시며 그들의 비우심을 확신하고 있다.

60편 : 회복 간구

개요 다윗이 하나님께 호소하는 대부분은 개인적인 환난이었으나 이 시는 국가적인 곤경을 당하고 있다. 그러나 환난 때 마다 자신을 반성하고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는 면에서는 동일하다 .

61편 : 주를 의뢰

개요 다윗 왕이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피난을 갈 때 절박한 상항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호소하는 시이다. 다윗은 먼저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에 응답해주실 것을 간구하며 하나님의 보호아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어서 그는 기도응답에 대해 감사하며 3인칭형식으로 왕의 장수와 보호를 비는 기도를 드리고 하나님께 대한 서원을 드리고 있다.

62편 : 소망의 길

개요 압살롬의 반역하던 사항이 다시 나타나 있다. 다윗의 위엄있고 탁월한 명성에 적의를 갖고 있던 자들은 그를 전복시키려고 피했다. 그러나 다윗이 하나님께 담대히 간구드릴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믿음에 기인하는 것이었다. 그는 자기를 구원하여 주는 하나님과 함께 있으므로 해서 마음에 평안을 느낄 수 있었다. 이처럼 모든 기대와 소망이 이 시편에 충만해 있다.

63편 : 주를 앙모

개요 다윗이 압살롬의 모반으로 유대 광야로 쫓겨나갈 때 하나님의 보호를 간구하면서 지은 비탄시이다. 그러나 이 시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내용은 하나님의 보호 및 임재의 간구와 하나님의 찬양의 아름다운 시어로 표현되어 있어 오히려 찬송시에 가깝다.

<계속>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