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희 신 목사
교회 내 성추행 예방교육이 시급하다. 최근 교회 목사가 여성들의 치마 속을 찍다 현행범으로 체포되는 사례가 잇따라 발생했다. 더욱 충격을 준 것은 이들이 청년부를 맡고 있는 목사라는 점이다. 교회 내에서도 성추행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어찌 단정할 수 있겠는가.

교회 내에서 발생한 성추행은 유무죄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려운 문제였다. 대부분 피해자들은 신앙심이나 목회자에 대한 경외심 때문에 성추행을 당해도 그것이 범죄행위라는 점을 인식하지 않으려는 심리가 강했다.

가해자는 바로 이런 심리를 이용해 교묘하게 여성도들을 농락해 왔고 또 피해자가 그 사실을 알아도 감히 주의 종을 법정에 내세운다는 것이 신앙에 위배된다는 정신적 압박감을 받기 마련이었다.

이처럼 성도들의 신앙심을 이용해 상습적으로 성추행해 온 목사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가끔씩 이슈화되는 사건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성추행은 이미 사회 문제화 되었고 가해자에 대한 법적 처벌도 크게 강화되었다. 직장 내에서 성추행 예방과 방지를 위한 교육도 적극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터에 유독 교회에서만이 이런 문제를 언급조차 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은 시대를 모르는 무지의 소치이다.

갈수록 신앙심을 이용한 교회 내 성추행이 증가되어 가고 있는 현실을 이제 좌시해서는 안 될 시점에 와 있다는 사실을 목회자 성도 모두 깊이 인식해야 한다. 교회는 더 이상 성범죄의 안전지대가 아닌 셈이다. 오히려 몇몇 부도덕한 목회자에 의해 자행되는 성범죄는 더욱 은밀하고 신앙의 이름을 빌어 이뤄지기 때문에 이를 원천봉쇄하기가 쉽지 않다. 이처럼 영적 이름으로 자행되는 성범죄에 대해 목회자와 교인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대책을 세울 때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교회 내 성추행 방지를 위한 대책을 세우고 철저한 성추행 예방교육을 시행해 나가길 바란다. 교회 내 성추행은 은폐되기 쉽고 또 폭로가 되어도 일방적으로 목사를 비호해 주거나 그냥 넘겨버리는 안일한 자세는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제 성추행만큼은 교회도 안전지대가 아니다.

교회 내 성추행은 목회자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성도들 모두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풀어가야 할 과제이다. 그런 만큼 성도들도 무조건적으로 목회자의 말에 순종하려는 태도보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지혜가 필요하며 목회자들에 대한 윤리심도 한층 강화시켜 가야 할 필요가 있다.

교단에서는 목회자들의 성추행 예방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처벌규정도 강화해서 비도덕적인 목회자는 과감하게 교회에서 추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예장 통합피어선 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