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사랑 고백

개요 사랑에 빠진 두 연인들의 마음이 사랑의 언어로 표현된 문장은 솔로몬 왕과 첫 사랑에 빠진 술라미 여인의 사랑의 고백과 님을 찾는 모습이 기술된 전반부와 술라미 여인에 대한 예루살렘 여인들의 칭찬과 술라미여인의 고백에 반응하여 솔로몬 왕의 사랑이 나타는 중반부와 술라미여인과 솔로몬이 서로 상대방을 찬양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2장 : 사랑 기쁨

개요 술람미 여인과 솔로몬의 사랑의 대화가 전 장에 이어 계속된다. 그리고 여인의 왕과 처음 만날을 때의 광경을 회상한다. 어느날 왕이 여인에게 찾아와서 같이 가자고 한다. 그러나 여인의 오빠들이 여인을 포도원으로 보내버린다. 떨어져 있게된 여인은 왕에게 날이 저물때를 노릇처럼 날랜 사슴처럼 돌아와 달라고 부탁한다. 그리고 두 사람의 사랑은 점점 더 성숙해져 간다.

3장 : 혼인 행렬

개요 전반에 연인을 사모하는 여인의 마음[즉 그리스도를 사모하는 성도의 마음] 때를 맞추어 솔로몬도 술라미와 결혼 예식을 앞두고 그녀를 왕국으로 불러들였다. 신부를 위해 온갖보석과 향품으로 꾸민 가마를 60명의 호위병과 함께 보낼 것이다.

4장 : 신혼 대화

개요 신부의 아름다음을 칭송하는 찬미송이다. 신부의 아름다음을 공중 앞에서 극찬하고 그 녀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숨김없이 토로하고 있다.

5장 : 사랑 시련

개요 혼인식 마치고 결혼식에 들어간 두 사람의 사랑은 곧 시련을 만난다. 신부는 괴로웠던 꿈 이야기를 한다. 즉 신랑이 신부를 찾아가 문을 두드리며 부른다. 신부는 일순간 주저하다 문을 열었다. 그러나 이미 신랑은 떠났다. 곧 후해하고 신부가 신랑을 찾아 거리로 나섰다가 피해만 입게된다. 이 꿈에 신부의 안일이 암시되어 있다. 이것을 깨달은 신부는 신랑에 대한 사랑을 회복한다.

6장 : 사랑 회복

개요 여기서 사랑의 갈등이 극복되고 신부는 간절한 마음으로 신랑을 찾아 나섰다. 신부와 만난 신랑은 그녀의 아름다움과 순결함을 또 다시 노래하였다. 신부는 나 중심의 사랑에서 너 중심의 사랑으로 변하여 성숙한 모습을 보여준다.

7장 : 사랑 승리

개요 신부의 아름다운 자태를 찬탄하는 신랑의 노래 이어 신부는 사랑의 고백을 화답한다. 시련을 통과한 신부로서는 이제 아무런 욕심이나 거리낌 없이 완전한 사랑을 바치겠다고 고백한다.

8장 : 완전 사랑

개요 완두 사람의 더욱 성숙한 사랑과 완전한 부부애가 소박한 시골을 배경으로 하여 극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은 결혼한 부부의 온전한 사랑의 모델을 제시해 주며, 더 나아가 그리스도와 성도의 완전한 사랑을 예표해 준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