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 종 문 목사
교회가 세상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교회가 세상을 걱정하는 세태 속에서 우리 모두가 자신을 돌아봤으면 한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제자들에게 ‘너희는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라’고 하셨다. 그런데 우리는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세상보다 더 혼탁해지고 부패해지고 있다. 썩은 내가 진동하는 곳에서 이를 정화시키고 변화시키기는커녕 한데 어우러져 더욱 악취를 풍기고 있다.

요즘 한국교회를 보면 이래서야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수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각종 비리에 연루되어 있고, 목회자와 성도들 가리지 않고 각종 비리와 부정부패에 만연돼 있는 모습이다.

신학자 하비 콕스는 “교회가 세상을 버리면, 하나님은 교회를 버리신다”고 했다. 최근 한국교회의 행태를 보면, 머지않아 하나님이 교회를 버리시지는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교회에 대한 비판이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기독교와 관련된 각종 사건사고들이 언론지상에 등장할 때마다 얼굴이 새빨개지는 것은 나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일각에서는 교회나 기독교에 대한 비판을 무조건 ‘안티 크리스천’의 소행이라고 단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본질을 외면하는 변명에 불과하다. 교회와 성도들의 청렴도와 부패지수는 일반 사회의 국민들과 비교했을 때 결코 ‘깨끗하다’고 자랑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우리는 교회에 대한 비난과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무조건 ‘안티 크리스천’의 소행이라고 치부할 것이 아니라 왜 그들이 우리를 공격하는가. 우리에게 잘못된 것은 없는가. 뒤돌아보고 반성해 고칠 것은 고치고 개혁할 것은 개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우리가 세상을 변화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교회가 거듭나야 한다. 그리고 거듭나기 위해서는 진지하게 성찰하고 반성하고,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입으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사랑을 몸으로 실천해 나가야 한다. 사회의 사각지대에서 소외되고 방치된 이들을 찾아 이들을 위로하고 이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야 한다.

“교회가 세상을 버리면, 하나님은 교회를 버리신다”는 신학자 하비콕스의 경고를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른다고 자처하는 오늘날 목회자와 성도들이 예수의 뜻을 거스르고 있다. 그의 발걸음을 좇기는커녕 오히려 그를 십자가에 못 박고 있다. 세상을 버린 교회가 어떻게 세상을 구원할 수 있나. 하나님이 버린 교회가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나. 오늘날 그리스도인을 자처하는 우리들이 곱씹어야 할 물음이다.

우리 모두가 과연 크리스천으로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가슴에 되새겼으면 한다. 예수님께서는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과 함께 하셨다. 세상의 권력과 재물을 탐하지도 않으셨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는 그리스도인을 자처하면서도 세상 사람들과 전혀 구별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세상 사람들보다 더욱 탐욕에 눈이 멀고 부귀영화에 목을 매고 있지는 않은가. 세속적인 것에만 눈이 벌게져 있지는 않은가. 우리 모두 자신을 돌아보자.
 
예장 통합피어선 증경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