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패역한 백성
개요 히스기야 통치 중간 시대의 만연한 유다의 죄악상에 대한 하나님의 탄식과 심판 예언
이사야는 먼저 유다의 비참한 상황을 애통해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만들어진데 대한 유다 백성들의 신앙적 타락을 통렬히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유다를 사랑하고 계시며 구원을 계획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선포하며 회개를 촉구하고 있다. 그래도 돌아오지 않은 백성에게는 심판을 예언하고 있다.

2장 : 여호와의 날
개요 심판의 메시지에 이어 회복될 왕국에 대한 소망의 메시지는 타락하여 절망에 처해 있는 백성들에게 회개하는 것 만이 진정으로 살길임을 깨우치기 위해서이다. 본문 첫머리에 나오는 메시야 왕국에 대한 예언은 바로 이런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 교만이 행하여 계속해서 행악하는 자들을 메시야의 도래시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사야는 후반부에서 백성들의 죄악을 지적하면서 회개를 거듭 촉구하였다.

3장 : 심판경고
개요 선민인 유다백성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세상적이고 물질만 의존한데 대한 심판으로서 그 모든 의지하는 물질과 힘을 제하여 버리실 것이며 유다 사회의 혼란을 경고한다. 그 이유는 유다의 만연된 부패로 극에 처달은 죄악들이었다. 이사야는 이러한 때의 말씀을 증거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기를 촉구한다.

4장 : 시온의 영광
개요 남은 자의 회복 약속. 통렬한 심판의 경고 뒤에 이처럼 남은 자의 회복을 약속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은 하나님이 궁극적으로 원하시는 것은 심판과 책망이 아니라 구원과 영광인 것을 깨닫게 해준다. 이 진리를 깨달은 자는 혹 하나님의 연단을 받고 있는 중에라도 자신의 죄를 회개하면 아울러 죄인에게도 구원을 내리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할 수 있다.

5장 : 포도원의 노래
개요 하나님은 좋은 포도나무 심은 농부, 이스라엘은 포도원으로 비유로 하나님의 돌보심과 사랑을 거부한 이스라엘 민족의 죄악상[토지와 가옥의 과도한 점유, 통치자들의 방탕, 가난한자들의 압제, 재판관들의 그릇된 판결] 죄악상을 책망하시 때문이다. 이런 악행이 있었기에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6장 : 이사야 소명
개요 자신의 소명에 대해 밝히는 부분이다. 이처럼 하나님께 부름 받는 사실을 첫 머리에 밝히지 않고 중간에서 언급하는 점도 본서의 특징 중하나이다. 이는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너무나 중대한 것이어서 우선 그것에 대해 경고하고 백성의 회개를 촉구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편 하나님이 환상중에 이사야를 부른 까닭은 그로하여금 안담한 세태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갖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게하기 위함이다. 이사야가 받은 첫 번째 사명은 유다 백성의 죄악을 스스로 확인 시켜주는 것이다.
 

7장 : 임마누엘
개요 유다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할 것을 기록하고 있다. 아하스 때의 북 왕국 이스라엘의 왕 베가와 아람의 왕 르신이 동맹하여 유다의 수도인 예루살렘을 침공하였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d브라이;ㅁ이 결코 유다를 이길 수 없으며, 나아가 에브라임은 패망하여 다시는 나라를 이루지 못한다고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한편 하나님께서는 아하스 왕에게도 말씀하시기를 징조를 구하라고 하셨으나 아하스가 불신앙으로 그것을 구하지 않자 처녀 잉태에 대한 징조를 보이시면서 아하스를 격려하셨던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예언은 유다가 강대국의 손에 의해서는 결코 망하지 않으리라는 하나님의 구원선포임을 나타냅니다.

8장 : 징조증거
개요 하나님의 보호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유다 왕 아하스는 북왕국의 침략에 직면해 하나님을 의지하기 보다는 앗수르를 의지하는 불신앙을 보였다.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주신 책망과 경고이다. 즉 이사야는 하나님의 보호를 경시한 유다가 오히려 앗수르에 의해 환난을 당할 것을 선포하면서 열방에 대해서도 유다의 행위를 본받지 말라고 촉구하였다.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순복하지 않는 자는 누구든지 징벌을 받으리라


9장 : 메시야 예언
개요 이사야는 인간의 한계인 절망과 탄식에서 벗어나 영원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지의 문제를 기한다. 그리고 그 해결점으로 인간의 구원을 위해 메시야 탄생을 예언한다. 그리고 북 왕국 이스라엘의 죄악상과 그로인한 받을 심판을 예언한다.

10장 : 앗수르 심판
개요 이스라엘의 불의한 자들에 대한 경고로 시작하고 있다. 부패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메시야의 정의와 공편과는 반대로 외곡의 길을 걷고 있었다. 이러한 그들의 행위 때문에 포로로 잡혀갔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앗수르에게 자신의 진노의 막대기이자분노의 몽둥이로써 이스라엘을 징벌하는 일을 맡기셨다. 그러나 앗수르가 하나님의 진노의 도구로 사용되었지만 하나님은 좋아하지 않으셨다. 이스라엘의 심판에도 불구하고 남은 자들이 그 땅에 돌아와 하나님을 믿을 것이다. 이에 앗수르는 예루살렘을 취하려는 계획을 이루지 못한다.

11장 : 이새의 줄기
개요 메시야의 기원과 그의 사역에 관한 예언과 죄악된 인간에 의해 형성된 불의와 착취와 전쟁이 난무하는 이 세상은 더 이상 인간의 능력으로 구할 수 없다. 본문은 출애굽 사건과 연관된 이스라엘의 회복과 부흥에 대한 예언이며 궁극적으로는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인한 교회 형성과 복음전파에 대한 예언이다.

12장 : 감사 찬송
개요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의 징계를 받고서 멸망당하지만 그것은 징계를 통해 도리어 정결케 되어 다시금 구원을 얻게 되리라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마무리 짓는 결론 부분이다. 즉 이사야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찬양을 드리고 아울러 하나님께 구원의 도를 만민에게 알리어 그들도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기를 간구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구약시대부터 이미 세상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이 곧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이었음을 알 수 있다.

13장 : 바벨론 경고
개요 본장은 선지자의 선포대상이 이스라엘이 아닌 이방열국들로 비뀌어 그들의 운명을 예어하는 내용 중 하나이다. 본장의 내용은 바벨론의 침공과 메대에 의한 멸망이후의 참상을 예언 그 같은 참하로 인해 바벨론이 황패케 될 것에 대한 예언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14장 : 앗수르. 브레셋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 유다의 죄악을 심판하시기 위해 바벨론 제국을 사용하실 것이지만 결국 바벨론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메대와 바사제국에 의해 쇠망할 것이라고 예언 하였다. 이제 본장에서는 하나님의 은혜로 다시 주권이 회복될 유다가 부르게 될 교만한 바벨론제국의 멸망을 노래한 내용이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유다의 죄악을 심판하시기 위해 바벨론 제국을 사용하지만 바벨론도 메대와 바사 제국에 의해 심판을 받을 것과 앗수르에게도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하고, 선민 이스라엘과 오랜 적대 국가였던 불레셋도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이 예언되었다.

15장 : 모압경고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주변 열강을 어떻게 심판하실 것인가를 예언하고 본장에서는 모압의 급작스런 멸망에 대한 애가가 선포되어지고 있다. 즉 본장에서는 이사야 선지자는 앗수르가 모압의 여러 성읍들에 가할 참탈에 대한 예언을 애가조로 선포하고 있다. 모암이 비록 이스라엘의 원수로서 늘상 이스라엘에게 위협적인 존재지만 그들 역시 이스라엘의 형제국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압을 참탈한 앗수르가 너무도 포악하고 잔인하여, 멸망당하는 모압 성읍들로부터 끔직한 피비린내와 처절한 절규가 흘러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16장 : 모압 심판 예언
개요 모압에 대한 최종적 멸망 선포로서 먼저 전반부는 멸망으로 방항하게 될 모압인들에게 주는 권면이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이 세운 왕인 다윗에게 순복함으로 구원을 얻으라는 것이고 후반부는 이사야의 권고를 무시한 모압에게 결국 하나님의 진노가 임함 모압에 대한 최종적 심판 예언

17장 : 다메석 경고
개요 다메석과 동맹국 이스라엘이 유다를 침공에 대해 하나님의 개입으로 패망할 것을 예언한다. 또한 앗수르가 유다의 침공시에 하나님의 개입으로 패망할 것을 예언한다.

18장 : 구스 회개
개요 본장은 구수에 대한 예언이다. 지금까지는 열방에 대한 심판이나 구스에 대한 심판이 아니라 구스는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는 구원 약속이다. 이는 그들이 당시 앗수르의 침략으로부터 유다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목격하고서 깨우쳐 하나님께 순복하게 한 탓이다. 이와 같은 사실은 땅의 모든 족속이 아브리함의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게 될 것이라고 하신 하나님의 언약이 이미 구약시대부터 성취되어 오고 있음을 장 나타내 준다.

19장 : 애굽 경고
개요 본장은 이스 라엘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던 이방나라들 가운데 하나인 애굽의 쇠태에 대한 예언이다. 이사야는 애굽의 쇠태와 이 땅에 임할 평화의 시대에 관한 예언이다.
애굽의 내란과 애굽이 앗수르에게 넘어가 애굽의 쇠퇴에 대한 예언 또한 이 세상이 하나님의 주관으로 평화롭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20장 : 구스와 애굽
개요 하나님의 택한 백성 이스라엘을 둘러싼 열방에 운명에 관해 계속되는 예언이다. 이사야는 본장에서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로 사용된 앗수르의 손에 의해 애굽과 구스가 멸망당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21장 : 해변국 경고
개요 바벨론과, 에돔, 아라비아의 멸망에 대한 예언이다. 12, 13장에 이어 바벨론의 멸망이 다시 예언되고 있다. 그들이 유다를 징계하는 도구로 쓰였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가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행악을 일삼았기 때문이다. 바벨론이 메데와 바사의 공격으로 갑자기 멸망당할 것을 예언함과, 에돔은 앗수르에서 벗어나지만 다시 바벨론의 지배를 당할 것을 예언하고 , 아라비아는 그들 스스로가 바벨론의 침략을 당할 것이라고 예언

22장 : 유다 멸망
개요 본장에서부터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심판 도구로 쓰임받은 이방나라들이 회개치 않고 계속적으로 죄악을 섭취하는 유다를 침공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특히 이사야 선지자는 이방이 유다를 폐퇴시키는 장면을 마치 이미 일어난 상황인 것처럼 매우 생생하게 예언하고 있다. 본장에서는 하나님의 경고를 끝끝내 무시하고 이방열국에게 수치와 모욕을 당하고 말 유다의 슬푼 운명과 탐욕과 세속의 노래로 전락해간 유다의 관리들에게 미칠 하나님의 엄정한 심판 행위 등이 준엄하게 경고하고 있다.

23장 : 두로 경고
개요 선민 이스라엘 주변의 열방들의 운명에 관한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으로서 당시 해상무역으로 경제적인 풍요를 향유하고 있었던 두로를 향한 심판 선언이다. 즉 이사야 선지자는 심판 받을 두로에 대해 경고, 갈대아에 의해 두로가 패망할 것에 대해 예언 그리고 팽망 70년 후에 다시 두로가 복귀되어 옛 영화를 되찾게 될 것과 죄악에서 돌이키게 되리라는 예언등을 소계하고 있다. 두로의 멸망은 유다의 관리들에게 미칠 하나님의 엄정한 심판 행위들이 준엄하게 경고되고 있다. 그러나 이사야 선지자는 두로의 회복을 선포하고 있다.

24장 : 심판의 날
개요 범세계적인 죄악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심판이 인함을 예언과 앞선 예언보다 좀더 강력한 어조로 예언하고 있다.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과 그로인한 완전 한 파멸이 실현될 것을 예언 등이 소개되고 있다. 이 예언은 세상 끝날에 대해 예언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지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 한편 이러한 암울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을 향해 아름다운 비젼이 주어지고 있다. 죄악이 심해질수록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움을 확신하는 자들이 세계도처에서 찬양할 것이라는 예언이다.

25장 : 주의 나라
개요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을 행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아름다운 찬양 장면이 예언된다. 온 세계 이방 민족들이 회개하여 구원의 반열에 동참하리라는 아름다운 예언. 모압으로 대표된 죄악된 영혼들이 마침내 하나님의 극렬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예언 등이 소개되고 있다.

26장 : 구원찬양
개요 하나님은 당신의 택한 백성을 기필코 구원하시며 위로하실 것이라는 비젼을 심어주셨던 이사야 선지자는 본장에서 완전한 구원이 실현될 하나님의 나라에서 부를 찬양을 소개하고 있다. 본장에 소개된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은 일차적으로 유다 백성이 바벨론 포로귀환에서 풀려나 부르게 될 감격적인 찬양이다.

27장 : 포도원지기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예언을 통해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을 선포하고 있다. 하나님을 배척하는 악한 권력으로 상징되는 리워야단 곧 용을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것. 포도원의 노래와 유사한 내용으로 하나님의 백성인 포도원에 대한 하나님의 지극한 관심과 보호에의 약속. 유다로 대표되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연단. 그리고 이 땅에 거하는 성도들을 천국으로 인도해 들일 것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등이 주어지고 있다. 

<계속> 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