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스도교회협의회를 비롯한 서울기독대학교 총동문회는 손원영 교수의 개운사 법당 재건과 관련해서 벌인 모금운동의 진상과 손 교수의 신앙에 대해서 조사해 줄 것을 이사회와 총장에게 요청했다.
서울기독대학교 손원영 교수가 개운사 기독교인의 불상 훼손과 관련해서 법당 재건을 돕겠다는 취지에서 모금운동을 전개한 것과 관련, 한국그리스도교회협의회(회장=임종원 목사, 상임총무=엄만동 목사)가 손 교수의 신앙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동협의회는 지난 4월 18일 서울기독대학교 이강평 총장과 신조광 이사장에게 보낸 공문에서 △이 일에 대한 조사를 벌여 손원영 교수의 신앙과 그리스도교회 신앙을 제고해 달라 △서울기독대학교 교수가 예술목회연구원 원장직을 겸할 수 있나 △그리스도교회 신앙과 일치되지 않는 사람을 계속해서 교수로 놔둘 것인가? 손 교수는 자신의 신앙과 일치되는 학교로 가서 교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기독대학교 교수가 앞장서서 자신의 이름으로 된 통장에 불상회복건립에 대한 것을 모금을 한다는 사실은 신앙양심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된다.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는 그 일이 마치 한국교회 전체가 잘못한 것처럼 인정하고 앞장서서 의를 이루는 것 같은 모습을 손원영 교수가 보였다는 사실에 대단히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혼자서 아무도 모르게 그 일을 한 것도 아니고 공개적으로 불상회복을 위한 헌금을 한다는 것은 도저히 바람직한 일이라고 보이지 않는다. 자신의 신앙이 어떤지는 잘 몰라도 그리스도의교회가 추구하는 신앙은 아닌 것 같다. 미래 목회자를 세우는 신학교에 이런 분이 교수한다면 누가 교회 청년들을 서울기독대학교로 보내겠나”라고 지적했다.

동협의회 총무인 엄만동 목사는 “손 교수의 법당 재건을 위한 모금운동은 그리스도교회의 정체성을 흔드는 처사이며, 그리스도 교단 신학과 배치되는 것이다”면서, “손 교수가 개인적인 입장에서 모금운동을 벌였는지는 모르지만, 공교단의 직영 신학대학교의 교수가 교단과 학교의 신학과 반하는 행동을 한 만큼, 교단 신학대학교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동협의회는 손 교수가 기독교대한감리회 소속의 목사인 것을 문제 삼았다. 동협의회는 교단의 헌법과 학교의 정관에 교수의 이중직을 엄격하게 금하고 있는 만큼, 교수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점을 제기했다. 또한 손 교수 부인의 침례를 문제 삼았다. 교단의 헌법에 교단신학교의 교수는 세례를 받았더라도, 부부가 함께 다시 침례를 받도록 되어 있다는 것이다.

손 교수는 이것이 문제가 되면서 침례를 다시 받았다. 그리고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드리는 호소문’(2013년 12월 28일)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호소문은 △빠른 시일 내 가족 전체가 침례를 받도록 하겠다 △현 소속교단인 감리교를 포기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협의회에 입회하는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 모든 절차는 이강평 총장과 협의회 회장의 조언에 순종하도록 하겠다 △환원운동이 한국교회가 살 길이라는 것을 굳게 믿으며, 강의와 연구를 통해 더욱 열심히 환원운동(스톤-캠벨운동)에 동참하겠다 △신학자로서 성서에 근거를 둔 복음주의 노선에 따라 동성애와 종교다원주의 등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으며, 한국교회를 위해 건강한 환원신학이 조속히 정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교수협의회 이미 탈퇴 등의 약속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한편 동 협의회는 그리스도의교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 학교와 협의회가 요구하는 중요한 내용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하여 손교수는 학교와 협의회가 요구한 내용을 수용하기로 하고, 위와 같은 내용을 문서로 남기고서도, 일부를 지키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손교수는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소속 목사가 아니라 여전히 감리교 소속이다고 밝혔다.

동협의회 엄 상임총무는 손 교수가 이러한 내용의 호소문을 발표하고서도, 개운사 불당 재건에 직접 나선 이유와 이미 법적으로 종결된 교비문제를 다시 들추어낸 저의가 무엇인지를 이해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고, 손 교수는 개인과 그리스도의 교회협의회, 그리고 서울기독대학교를 위해서 모든 직책을 내려놓고, 감리교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모 언론기관의 보도에 따르면, 손 교수는 전과 51범의 기독교인이 경북 김천 소재의 개운사 불상을 훼손한 것과 관련, 기독교인으로서 미안한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 개운사 법당 재건을 위한 모금운동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또 손 교수는 개운사가 입은 피해액이 1억원에 달한다며, 모금운동을 벌여, 267만원을 만들었다는 것도 보도하고 있다. 여기에는 기독교인과 천주교인 다수가 참여했다. 손 교수는 모금된 돈을 직접 개운사에 전달하려고 했으나, 개운사 주지스님이 이를 거부해, 종교 평화모임인 레페스 포럼(대표=이찬수 목사)에 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울기독대학교 총동문회(회장=신동식 목사)도 손 교수의 모금운동을 조사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학교측에 보냈다. 손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 북에서, 교단이 다르다는 이유로 서울기독대학교 이사회에 의해 3번씩 정교수 심사에서 탈락했다고 밝히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에 본지는 손 교수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아 입장을 들을 수 없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