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을 기준으로 대한민국 여성과 남성의 임금 차이가 무려 36.6%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수치는 OECD 최저수준으로, 회원국 평균 15.6%의 두 배 이상이다. 연간 근로일로 따지면 여성이 남성보다 95일을 더 일해야 동등한 임금을 받을 수 있다.

이에 국민사랑의회를 비롯한 미래여성네트워크, 여성사박물관추진협의회, 역사·여성·미래, 한국난임가족연합회, 한국모자보건학회,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한국청년유권자연맹, 한국YWCA연합회 등 행동하는여성연대가 고용평등주간인 매년 5월 넷째 주 월요일을 ‘동일임금의 날’로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동일임금의 날’ 제정은 대한민국의 남녀임금 격차가 OECD 회원국 중 최저수준임에도 대다수 국민이 인지하지 못하는 현실을 반성하고, 공식적이고 신뢰할만한 통계자료수집 및 연구를 통한 남녀임금 차이의 원인과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또한 여성 저임금이 개인 자유의지와 선택 문제가 아닌, 사회구조적 차원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이에 기초한 해결방안 모색과 사회 통합을 위한 토대를 마련키 위함이다. 아울러 입법부와 행정부, 기업, 근로자, 노조 등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지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동 연대는 23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동일임금의 날’ 정책토론회에서 동일임금의 날 제정이 절실함을 밝히고, 남녀임금 격차의 심각한 현실을 알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은경 세종리더십개발원 원장이 ‘유럽 동일임금의 날, 무엇을 이루었나’를, 차인순 국회 입법심의관이 ‘한국 동일임금의 날,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토론자로는 원영희 한국YWCA연합회 부회장과 유영선 전문직여성한국연맹 회장, 박차옥경 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처장, 김미진 한국청년유권자연맹 사무총장, 김정화 국민사랑의회 사무총장, 장경태 매니페스토청년협동조합 정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김은경 원장은 “동일임금의 날 제정은 실질적인 여성 권한 확대와 남녀평등 사회로 가기 위한 다양한 조치들 가운데 가장 실질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며, “유럽과 달리 동일 가치 노동 동일임금을 점검하는 기재가 없는 상황에서 남녀임금 격차를 보다 확실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상징적이며 효과적인 방안이 바로 동일임금의 날 제정에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유럽연합 회원국들은 벨기에를 필두로 영국과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에서 동일임금의 날을 제정해 기념일로 지키는 등 남녀임금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국가별로 특화된 권고안을 제안하는 등 회원국의 동참을 촉구하는 노력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어 차인순 입법심의관은 “대한민국의 경우 1989년 남녀고용평등법을 규정했지만, 아무런 정책적인 조치들을 발전시키지는 못했다”며 아쉬움을 표하고, “여성의 임금 불평등 문제는 단순한 것이 아닌, 비정규직을 비롯해 저임금과 임금성차별, 유리천장 등 여성 경제활동의 총체적인 문제나 다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빠른 시일 안에 동일임금의 날을 제정하는 것만이 여성 임금 불평등을 해소하고 공정한 임금을 향해 전진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동 연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23일부터 28일까지 ‘동일임금의 날’ 제정을 촉구하고 사회공감대를 이루기 위한 캠페인도 벌이고 있다. 이에 한국YWCA연합회(회장 이명혜)도 23일 제천을 시작으로 진주, 대구, 창원, 대전, 춘천, 전주, 거제, 청주, 여수, 목포, 인천 등 전국 12개 지역에서 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함께 남녀임금 격차의 심각성을 알리는 거리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캠페인에서는 동일임금의 날을 상징하는 가방을 매고 거리를 행진하며 시민들에게 동일임금의 날 뱃지와 홍보 전단지를 나누어주고 있다. 또한 산타 복장을 하고 캐롤송 ‘울면 안돼’를 개사한 ‘차별 안돼’를 부르는 등 율동 퍼포먼스도 선보였다.

한편 동 연대는 지난 2014년부터 남녀임금 격차 해소를 목표로 ‘동일임금의 날’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관련 법제도 확립과 대중인식 제고을 위한 세미나, 토론회, 캠페인 등을 전개해 왔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