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희 신 목사
한국교회의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교회성장은 멈춘 지 오래고 마이너스성장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교회에 다니다 실망하고 더 이상 교회에 나가지 않는 ‘안 나가’ 교인이 도처에 널려 있다. 교회 이미지는 추락할 대로 추락해 버렸다. 너도나도 교회가 위기라며 개혁하자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교회개혁을 실천하는 교회도 교인도 찾아보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이런 상태라면 한국교회는 절대로 지금의 위기에서 헤쳐 나올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희망은 있다. 어떻게 하면 멈춰진 성장과 사회적 공신력을 회복시키고 더나가 영혼구원과 하나님나라의 확장을 이루어 갈 수 있을까?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분명한 것은 한국교회 회복이 목회자들에게 달려 있다는 것이다. 목회자가 먼저 회개하고 변해야 한다. 한국교회 위기를 불러온 가장 큰 원인이 목회자로부터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지금 한국교회는 형식과 프로그램만 남았지, 생명력이 점점 떨어지는 상황이다. 세상적인 가치들이 교회에 들어와서 성도들이 마음이 다 세상을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이같이 교회가 종교주의와 세속주의에 빠져든 것은 목회자의 잘못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교회가 종교화되고 세속화되어 사회적인 공신력을 잃어버리고 교회가 침체되고 성장이 멈추는 것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교회의 본질에 대한 상실과 왜곡의 결과이다. 그래서 교회의 리더인 목회자들의 책임이 큰 것이다. 목회자들이 하나님과 교회 앞에서 본연의 처음 소명을 잃어버리고 타락했기 때문이다.
목회자들이 주님을 향해 가졌던 순수한 사랑이 식어진 것이다. 오직 주님만 바라보며 오직 주님만 사랑하며 오직 주님만 의지해야 할 주님의 종이 세상적인 것들을 더 추구하고 의지하고 사랑하므로 세속화되고, 종교화된 것이다.

주의 종들이 물질에 집착하고, 명예를 추구하고, 자기 이름을 드러내며, 세상적인 권력을 추구하며, 그 마음이 주님으로부터 떠난 것이다. 그 결과 교회가 점점 형식화되고 종교화 되고 세속주의에 빠져 들어 가는 것이 아닌가?

따라서 지금 현대 교회에 가장 필요한 것은 그 무엇도 아닌 예수이며, 그 분의 삶 자체다. 목회자들이 성도들에게 신앙의 교훈, 원칙, 원리를 제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수를 전하고 그의 삶을 전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주의 종들이 예수님의 증인이 되어 실재이신 예수님을 전하고 예수님의 삶을 전하길 당부한다. 이제 우리 목회자들이 하나님 앞에 돌이켜 회개하고, 처음 사랑 처음 행위로 돌아가야 한다. 여기에 한국교회의 미래가 달려 있다.

목회의 본질은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 사랑으로 주님이 맡긴 양들을 목양하는 것임을 주의 종을 자처하는 우리 모두가 명심했으면 한다.

예장 통합피어선 총회장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