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장 : 종의 사명

개요 메시야의 수난 사건의 그림자로 볼 수 있다.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구원의 실행자요 완성자이신 하나님의 종의 두 번째 노래. 이스라엘의 회복과 더불어 시온의 재건의 전제로 바벨론의 멸망의 언급과 메시야의 수난 사역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다.

50장 : 종의 순종

개요 이스라엘의 구원을 가져오실 종의 아름다운 순종과 거룩한 희생을 소개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고통의 원인이 바로 이스라엘 인이 죄악의 노예로 전락한 장본인임을 일깨우고 있다.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 할 수 없는 죄로 인한 비극을 해결하기 위해 구원의 주 메시아께서 수난 받으시고 그 수난을 이겨내실 것임을 소개한다.

51장 : 의인의 구원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악한 세상에서 자신들의 신앙을 지키며 하나님을 소망하는 의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조속한 구원을 약속하며 출애굽 당시의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회상하며 이스라엘의 구원을 그리고 간절하게 선민 이스라엘의 구원을 간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영적으로 무기력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영적인 각성을 추구하며 바벨론의 심판에 대한 또 한번의 경고를 예언으로 선포한다.

52장 : 복된 소식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백성이 거하는 시온 곧 예루살렘에 위로와 구원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있다. 이사야 선지자는 다시 한 번 이스라엘의 영적인 무기력에서 깨쳐 나와 각성할 것을 촉구하며 그들의 회복을 재 언급하고 있다.그리고 이스라엘의 포로 귀환이 전적으로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인한 것으로 이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거룩한 의무를 촉구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선지자는 여호와의 종이신 메시야의 영광의 승리에 대한 아름다운 비젼을 소개한다.

53장 : 고난의 종

개요 메시야 예수의 십자가의 수난을 연상케 하는 고난 받는 종의 노래를 예언으로 선포하고 있다. 본장은 죄악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 메시야께서 사람들로부터 외면당하시고 또 멸시와 천대를 받으시는 데까지 철저히 자기 비하를 당하신 내용을 다룬다. 실로 메시야께서는 인류의 죄와 허물을 담당하시고 처절한 고난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시며 눈물겨운 희생과 소월한 사랑을 보여주신다.

54장 : 회복 약속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본장에 이르러 절망 중에 있던 이스라엘의 회복과 번영된 미래를 예언하고 있다. 본장은 포로생활에서 해방된 이스라엘의 회복과 번영을 선포하고 있다. 그리고 택한 백성 이스라엘을 향하여 스스로 남편이라 칭하신 하나님의 무조권적인 사랑과 용서와 보호를 약속하였다. 그리고 이사야 선지자는 회복된 새 예루살렘의 영광과 택한 백성들의 안전과 행복들을 약속하고 선포하였다.

55장 : 여호와의 초청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죄인들을 향한 여호와의 초청의 메시지를 소개하고 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영적인 결핍과 고난에 직면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초청을 듣고 즉각 응답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자세로 죄악된 삶에서 돌아서고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요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풍부함과 전능하심을 일깨우면서 자비로우신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에게 확신을 주고 있다.

56장 : 이방인의 구원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본 장에서 이스라엘이라는 울타리에 있는 이방인들 조차도 하나님께서는 이방인들을 부르시고 구원하신다고 선포함. 반면에 이사야 선지자는 대조적으로 하나님의 택한 백성 이스라엘 지도자들의 타락한 면면들을 들쳐내어 책망한다. 여기에서 이사야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집 곧 거룩한 성전이 단지 혈통적인 이스라엘 백성의 전유물이라 할 수 없고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57장 : 우상 숭배

개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노력이나 자격이 있어 구원 얻는 것이 아니라 단지 거저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임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전체가 우상숭배와 같은 추악한 범죄의 자리에 떨어졌다는 사실을 음란한 여인의 악행을 비유로 하여 지적하였다. 이스라엘의 구원자이신 메시야의 사역에 관한 설명 중 마지막 예언으로서 회개하는 이스라엘을 향해 확실한 구원의 약속을 주셨다.

58장 : 참된 금식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본서의 마지막 까지 주로 이스라엘의 장례와 평화와 행복이 넘쳐나는 하나님 나라의 완성된 모습을 소개함. 본장은 하나님이 이룩하시는 거룩한 나라에 동참할 수 있는 자의 자격을 소상히 밝힘으로서 참된 신앙을 일깨우고 있다. 이는 형식이 아니라 이웃 사랑을 펼치는 것이며 외식적인 신앙이 아니라 참된 경건을 이를 때 비로서 하나님의 은혜를 덧입을 수 있으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종교행위는 자기중심이 아닌 하나님 중심의 신앙 행위임을 가르친다.

59장 : 죄의 해결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고통당하는 원인은 백성의 죄악임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면서 그들 스스로 자신들의 허물을 돌이켜 볼 수 있도록 조처한다. 그리고 본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구원 받기 위해 중보기도를 한다. 사실 인간 스스로는 구원의 능력을 가질 수 없다. 하지만 이사야 선지자는 구원의 주 하나님께서 친히 구원의 역사를 시작하시면 불가능이 없음을 확신한다.

 

60장 : 시온 회복

개요 하나님이 이룩하실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새로운 모습 거룩한 성 시온을 노래하고 있다. 이사야는 세상의 온갖 죄악을 몰아낼 영광의 빛이 시온에서 빛날 것임을 선포한다. 그리고 풍요와 희락이 넘쳐나게 될 시온의 전경에 대해 예언하고 노래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이사야 선지자는 다시는 해 됨도 고통도 없이 영원한 평화와 복락이 넘치게 될 빛나는 시온의 영광을 노래하고 있다.

61장 : 구원소식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보냄받은 메시야가 하나님으로부터 위로와 회복과 구원이라는 거룩한 사역을 위임 받으신 분이며, 실체적으로 그 거룩한 소명을 이 땅에 이루어질 것임을 들어 실의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로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이사야 선지자는 확신에 차서 구원의 은혜를 덧입은 성도가 메시야의 은혜를 기쁨으로 찬양하게 될 것임을 예언하고 있다.

62장 : 시온의 영광

개요 장차 도래할 시온의 의롭고도 영광스런 광경과 그러한 시온 건설을 위해 힘쓰실 메시야의 거룩한 사역 시온의 영광에 동참할 자들로 하여금 메시야의 열심을 본 받아 거룩한 사역에 힘쓸 것을 권면, 시온의 확실한 안전과 보호에 대한 하나님의 굳은 맹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회계를 촉구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등을 선포하고 있다.

63장 : 심판의 구원

개요 본 장에서 거룩한 시온성 곧 하나님의 거룩한 나라가 완성되기 전에 필연적으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옛날 이스라엘을 향하여 베풀어 주셨던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회상, 절망적인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중보적 기도를 드리ㅐ는 이사야의 간구등이 소개되고 있다.

64장 : 백성기도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심판에 대비하는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을 간구하는 선지자의 호소가 소개되고 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세력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선포한다. 이사야 선지자가 이스라엘의 회복에 앞서 대적자들의 심판이 있을 것을 잘 알고 있기에 확신을 가지고 기도하며 찬양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공의 하나님은 이스 라엘 죄를 징벌을 하시고 이스라엘 회복을 간절히 탄원한다.

65장 : 남은자 구원

개요 이사야 선지자의 위로의 예언을 다시 계속된다. 영광스러운 시온성 회복에 대한 비젼을 제시하다가중간 삽입부로 이스라엘을 향한 회개 촉구예언을 전하였다, 하나님만을 소망하는 남은자 구원. 본장은 우상숭배로 인해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지만 여전히 하나님만을 소망하는 남은 자들 중심으로 이룩된 영광스러운 하나님 나라의 대한 비전 등을 다루고 있다.

66장 : 새 예루살렘

개요 이사야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위선되고 거짓된 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경고를 다시 한번 선포하고 있다. 이는 최후 심판이 이루기까지 하나님 앞에서 지은 죄를 회개하지 않을 수 없음을 경고하기 위한 메시지이다. 또한 이사야 선지자는 남은 자를 중심으로 한 이스라엘 회복을 선포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이 열방과 열족에 전파되고 그로 인해 열방과 열족이 하나님께 경배하게 도리라는 이방 선교의 비젼을 제시한다.

<계속> 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