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강진으로 국민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핵발전소 위험을 알리는 퍼포먼스와 시민 호소문 발표, 거리행진 등 탈핵캠페인이 열렸다.

한국YWCA연합회(회장 이명혜)는 지난 27일 오전 11시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제127차 탈핵캠페인을 열고, 지진 위험지대에 자리한 핵발전소 즉각 중단과 안전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서울을 비롯해, 광명, 고양, 안양, 부천, 남양주, 성남, 파주, 논산, 청주, 순천 등 전국 각지에서 70여 명의 YWCA 회원들이 참여한 이날 캠페인에서는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에 공감하고, 핵발전소가 가져올 재난과 공포도 더 이상 상상이 아닌 일임을 강조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최순영 부천YWCA 부회장은 “2011년 후쿠시마 핵사고 교훈을 통해 한반도에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탈핵 캠페인’을 벌여왔는데, 염려한대로 우리나라에도 지진이 일어났다”고 토로하고, “후쿠시마 사태 당시 쓰나미로 1만 8천명, 원전사고로 1400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이후 9만 9천명이 고향을 떠나서 돌아가고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부회장은 “당시 사고로 일본은 국토의 7할이 방사능에 오염되었다는데, 우리나라는 더 좁은 땅이니 한 번의 핵사고만 나도 갈 곳이 없다”며 후손들에게 빌려 쓰는 이 땅을 깨끗하게 물려줘야 할 의무가 있음을 환기시켰다.

더불어 지역에서 활발하게 탈핵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박동순 안양YWCA 사무총장과 정미영 청주YWCA 팀장도 “최근 지진사고를 통해 시민들이 재난뿐 아니라, 핵발전소 위험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대대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핵발전소 안전규제를 책임지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핵발전소 발전업체인 한국수력원자력, 핵발전의 모든 권한을 갖고 있는 정부는 ‘원전 이상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에 YWCA는 10만 회원과 함께 ‘생명을 살리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탈핵운동을 계속 펼쳐나가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특히 정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 한국수력원자력에 △지진 위험지대 핵발전소 가동중단 △핵발전소 안전점검과 비상대책 실행 △지진대비 방사능 방재메뉴얼 마련과 시민교육, 훈련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어 탈핵 율동, 탈핵 카드섹션, 시민 호소문 낭독을 마친 참가자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있는 광화문에서 청계광장, 광교사거리, 을지로입구, 한국전력공사 서울지역본부을 지나 명동 YWCA회관까지 이르는 거리행진을 벌이며, 시민들에게 핵발전소의 위험을 알렸다.

YWCA는 지난 2013년 탈핵운동을 중점운동으로 채택했다. 이에 따라 전국 52개 지역YWCA에서는 2014년 3월부터 매주 화요일마다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신고리 5․6호기를 비롯한 신규 핵발전소 건설반대를 외치며 ‘탈핵 불의날 캠페인’을 벌여왔다.

앞서 국내 최대지진이 일어난 직후인 9월 13일과 20일에도 계속되는 강진 속에 졸속대책만 내놓는 정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부실대응을 지적하고,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신규 핵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잇따라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잇따른 강진에 불안에 떠는 국민들을 우려하고, 정부의 부실대응과 무능, 졸속대책 등을 강력히 비판했다. 또한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신규 핵발전소 건설 중단 등 핵발전소 안전 근본대책을 요구하고, 활성단층조사와 지진재해평가 등 안정성 평가 재검토도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또 “가장 대표적인 노후 핵발전소로 꼽히고 있는 월성1호기는 수명연장을 취소하고, 가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경주 지진으로 확인된 활성단층의 지진 위험성에 대해 입장을 내놓고 후속대책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할 것”이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