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 헌 철 목사

일본 게이오대 현대한국연구센터 소장인 니시노 준야 정치학과 교수는 28일 도쿄에서 한국 취재진을 만나 “일본 내 한국에 대한 여론악화가 아주 심각한 수준”이라며 “예전의 좋은 관계로 되돌리기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니시노 소장은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세종연구소 주관으로 마련된 공동인터뷰에서 이같이 진단하면서 “연말에 도쿄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을 여론전환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이후 첫 일본 방문을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게이오대 법학부 정치학과 교수인 니시노 소장은 한·일 관계 전문가로 꼽힌다. 그는 한국 미국 북한을 활발히 오가며 동북아 외교를 연구하고 있다. 특히 한국 동아시아연구원과 함께 4년째 한·일 국민여론 추이를 조사하고 있다. 니시노 소장은 “한·일 관계가 지난해 12월 일본군위안부 합의 이후부터 일부 개선될 기미를 보였지만 구체적 내용에는 일본에서 반대 의견이 여전하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10일자 아사히신문 여론조사에서 일본군위안부 재단 10억엔(약 110억원) 출연에 일본 국민의 51%가 반대했고, 찬성 의견은 38%에 그쳤다는 점을 들었다. 일본인 대다수는 일본군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일본인은 ‘위안부 문제로 여러 번 사과했는데 왜 사과하지 않았다고 하느냐’ ‘아무리 사과해도 한국은 역사문제를 계속 제기할 것이다’ ‘한국은 결국 중국에 경도될 것이다’는 얘기를 자주 한다”고 소개했다. 또 “한국은 잘 지낼 수 없는 나라라는 생각이 일반 국민뿐 아니라 지식인 사이에도 퍼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니시노 소장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을 언급할 때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라는 표현 대신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나라’라고 (격하시켜) 표현한 것 역시 일본 내 반한감정과 무관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그는 “미·일동맹이 대등한 동맹이 되는 쪽으로 계속 발전 중”이라고 미·일 관계를 평가했다. 또 “일본의 존재감이 커지는 방향으로 일본은 미·일 동맹을 격상시켰고 미국은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중·일 관계와 관련해선 “중국과는 안 좋은 게 사실이지만 기본적으로 정상회담이 이뤄져 관리는 된다고 볼 수 있다”면서 “적어도 요즘 한·중 관계보다는 낫다”고 말했다.
 
니시노 소장은 4년 전 무산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체결이 최근 다시 논의되는 분위기와 관련해 “한국의 태도가 예전보다 많이 진전된 것으로 안다”면서 “박 대통령이 결심을 하면 머지않아 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평화헌법 개정 움직임에는 “아직 뭘 개정할지도 논의가 안 됐다”면서 “논의가 돼도 개헌을 하자는 여론은 아닐 것”이라고 내다봤다. (출처:국민일보 입력 : 2016-09-30 04:05. 종합 29면.) 그러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사죄 편지를 보내는 문제에 대해 “털끝만큼도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출처:국민일보 10월 4일 1면)

일본인들의 행동에서 그들은 아직도 신풍[神風 (가미가제)]의 호전성과 잔인성에 취해 있음을 볼 수 있다. 자국민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 주기는커녕 교과서 왜곡 등을 통하여서 전쟁을 일삼던 일본의 정신을 다시금 부활시키면서, “일본 내 한국에 대한 여론 심각하다”는 등의 괘변을 늘어놓다니 참으로 뻔뻔한 작태가 아닌가? 자신들의 잔인하고 악랄한 역사를 제대로 인식한다면 그런 말을 할 수 있겠는가? 독일이 유대인에게 행한 잔인성보다 더 잔악(殘惡)한 일본, 그들이 우리에게 행한 잔인성과 악랄함은 이 지구상의 역사에서 유일무이(唯一無二) 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독일에 비해 늘 괘변을 늘어놓을 뿐 진정한 참회를 찾아 볼 수가 없다. 도리어 엉뚱한 괴설로 교육하며, 세계 2-3위의 전쟁무기로, 다시금 전쟁을 준비하고 있지 않은가? 함에도 “일본 내 한국에 대한 여론 운운”하니 너무 뻔뻔한 작태 곧 악랄한 잔인성의 부활을 위한 위선인가? 협박인가?

(32)너희가 너희 조상의 양을 채우라 (33)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마 23:32-33)

한국장로교신학 학장•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