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복음을 싸구려로 전락시키지 말라
종교개혁 500주년은 한국교회가 거듭날 기회

종교개혁 500주년을 1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교계 전반에서는 ‘오늘 한국교회가 종교개혁 당시의 부패한 교회와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국교회 내부에서는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독교와 교회의 이미지는 갈수록 실추되고 있다. 사회적인 비판의 수위도 이미 도를 넘은 지 오래다. ‘기독교’를 ‘개독교’, ‘목사’를 ‘먹사’로 부르며 손가락질하고 조롱하고 있다.

과거 정의와 생명, 사랑과 평화, 구제와 나눔의 종교로 대변되며 국민들로부터 존경을 받던 교회가 어쩌다 이 지경까지 되었는지 안타깝고 부끄러울 뿐이다. 소외되고 가난한 자들을 보듬어 안으며 사회적 부조리와 부당함에 저항하고, 절망 속에서 신음하던 사람들에게 희망과 소망을 심어 주던 모습은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든 처지가 됐다.

그 대신 부패와 비리, 돈과 물질만능주의, 배타주의와 이기주의, 소모적인 갈등과 다툼에 혈안이 된 집단으로 매도당하고 있다. 한국교회 대다수의 목회자와 교인들은 ‘제2의 종교개혁이 일어나지 않고서는 더 이상 한국교회에 희망이 없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내년에 맞이하는 종교개혁 500주년은 커다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교계 전반에서는 종교개혁 500주년이야말로 한국교회가 새롭게 개혁하고 갱신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부르짖고 있다. 교회의 본질에서 멀어지고 있는 한국교회가 다시금 부활과 생명의 종교로 거듭나기를 모두가 소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한국교회가 개혁되고 변화되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뼈를 깎는 회개와 구체적인 실천이 없다면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할 뿐이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루터의 종교개혁을 다시 상기하면서 한국교회를 새롭게 하고 변화시켜나가는데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중세교회와 무엇이 다른가
오늘 한국교회를 보면 루터가 종교개혁을 외치던 당시와 조금도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지적이다. ‘제2의 종교개혁이 일어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교회 안팎에서는 거세게 일고 있는 것도 그만큼 교회가 부패했다는 반증이다.

종교개혁은 마르틴 루터가 1517년 10월 31일 당시 교황과 성직자들의 만연한 폐습을 지적한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가톨릭은 심각하게 부패한 상태였다. 교직을 돈으로 매매하였고, 16세기 초에 와서는 심지어 사람이 죄 사함을 받는데 면죄부를 사면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다고 하며 그런 일을 교황청에서 감행했다.

루터는 이에 대해 돈으로 죄를 용서할 수 있다는 것은 기독교 복음의 본질에서 변질된 것이며, 선량하고 무지한 민중의 재산을 빼앗으려는 교황청의 기만이라고 공격하며 95개 조항의 반박문을 게시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이처럼 종교개혁의 핵심은 성경에 근거하여 중세 로마 가톨릭교회가 왜곡시켰던 구원의 진리를 비롯해 잘못된 신앙(구원)의 가르침을 바로 잡고, 올바른 신앙적 삶이 이루어지도록 교회개혁을 단행한 데 있다.

루터가 95개조 반박문을 내건 당시와 지금의 상황이 그대로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오늘 한국교회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당시와 닮아 있다. 한국교회는 날로 사회적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고 복음전파의 경쟁력은 날로 약화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한국교회의 위상 추락의 한복판에는 바로 한국교회의 부패와 이로 인한 사회적인 불신이 자리 잡고 있다.

교회를 둘러싼 각종 비리와 사건 사고들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은 사회적인 불신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많은 교회가 갈등에 휩싸여 있고, 교단과 연합기관도 분열에 신음하고 있다. 기독교의 핵심인 사랑과 용서, 화합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게다가 각종 재정비리와 성추문, 폭력사건, 심지어는 살인사건에까지 목회자와 교인들이 단골손님으로 등장하고 있다.

국민들은 교회와 더 이상 기독교인이라고 해서 더 투명하고 깨끗하며 정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더 부패하고 이기적이며 부정직한 집단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불신을 씻어내지 않는다면 한국교회는 더 이상 국민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주는 종교로 자리매김할 수 없다.

△사유화(?)되는 교회공동체
오늘날 한국교회는 날로 이기적인 종교가 되어가고 있다.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잘못된 가치관이 팽배해가고 있다. 교단 및 교계 연합기관의 수장을 선출하는 투표현장을 보면 그야말로 가관이다. 뒷돈이 오가는 것은 물론 상대 후보를 음해하고 온갖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 자리를 차지하려고 혈안이다.

오가는 액수 또한 장난이 아니다. 적게는 수억에서 많게는 수십억의 돈이 오간다는 얘기까지 들릴 정도다. 이는 정직과 청렴, 사랑과 섬김의 모습을 보여야 할 교회와 기독교인의 모습에서는 한참이나 벗어난 것이다. 그런데도 이 같은 행태는 매번 선거 때마다 되풀이 되고 있다. 권력욕과 명예욕, 물질만능주의에 길들여진 한국교회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대다수 교회와 목회자들은 양적성장에만 목을 매고 있다. 양적성장은 복음전파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뒤따르는 것이지, 이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남보다 호화로운 교회당을 짓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모습은 맘몬에 길들여진 오늘날 교회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복음전파는 교회에 부여된 최대의 사명이요 과제이다. 한국교회는 과거 복음전파에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 세계 교회사에 유례가 없는 놀라운 부흥과 성장을 경험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일부 목회자들은 수적성장에 현혹되어 교회끼리, 교단끼리, 같은 교단 내에서도 지역 교회들이 서로 경쟁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도 대형교회들은 교회버스를 동원해 소형교회 앞을 매주일 휩쓸고 지나가고 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러한 전도전략은 사실 자본주의적 경영마인드에 기인한 것이다. 일각에서 곳곳에 지점을 둔 대형마트와 곳곳에 지교회를 둔 대형교회가 무엇이 다르냐고 성토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이다.

한국교회에는 세계적으로 자랑할 만한 대형교회들이 생겨났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내 교회만을 생각하는 극도의 교회이기주의가 팽배해졌고, 소형마트를 문 닫게 하는 대형마트들처럼 작은교회들 또한 문을 닫고 있다. 교회 내 양극화가 심해지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양적으로 교회만 팽창시키면 성공한 목회라는 그릇된 가치관이 자리 잡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목회자든 성도든 그저 복을 받는 일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 목회자는 강단에서 헌금을 많이 낼 것만을 강요하고 있으며, 헌금의 액수가 하나님나라의 척도라는 웃지 못할 얘기도 회자되고 있다. 기복주의적 신앙과 복음을 싸구려로 전락시키는 이러한 행태는 면죄부를 판매하던 중세교회의 모습과 별반 다를 바가 없다.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교회세습만 해도 그렇다. 대기업 회장이 자신의 자식에게 교회를 물려주듯 내로라하는 대형교회 목회자들이 자신의 아들과 사위에게 교회를 물려주고 있다. 교회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목회적인 리더십이 계승된다고 항변할지 모르나 일반 국민들의 시선에서는 일반 대기업의 모습과 전혀 다를 바가 없는 모습인 것이다.

이제는 목회자를 교회 크기와 성도 수로 평가하는 그릇된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울러 교회의 질적 성숙을 반드시 도모해야 한다. 오늘날 한국 땅에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있음에도 이같이 사회적으로 욕을 먹고 있는 것은 제대로 된 그리스도인들이 없다는 반증일 수도 있다.

△개혁, 말보다는 실천이 절실
각 연합기구나 단체들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저마다 기념행사를 준비하느라 분주하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침체된 한국교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회로 삼고자 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것이 단순히 세를 과시하거나 이벤트적인 행사에 머물러서는 결코 안 된다. 또한 저마다의 이해관계에 얽매여 우후죽순 격으로 알맹이 없는 행사를 진행하는 것도 한국교회의 미래를 위해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전체 한국교회가 하나가 되어 오늘의 잘못을 반성하고 회개하며, 진정한 기독교와 교회의 모습으로 돌아가기를 몸부림쳐야 할 것이다.

한국교회의 부패와 타락이 극에 달했는데도 불구하고 교회 내 회개와 자성의 목소리는 미약하기 그지없다. 추잡한 사건이 불거질 때마다 이에 대한 반성보다는 어설프고 이치에 맞지 않는 변명으로 일관하거나, 오히려 성을 내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방귀 뀐 놈이 성 내는 격이다.

이러한 태도로는 결코 한국교회의 위기를 타개할 수 없다. 따라서 한국교회에는 회개와 자성의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자신이 걸어 온 길을 되돌아보고, 잘못을 반성하고 바로잡는 자세가 시급하다. 이 일이 선행된 후에는 뼈를 깎는 실천이 요구된다. 영성을 회복하고 도덕성을 회복하고 그리스도의 사랑과 구제를 몸소 실천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루터가 내걸었던 95개 조항의 반박문과 그것을 뒷받침한 4가지의 신학적인 명제(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은혜, 만인제사장)를 오늘날 다시 상기해 왜곡된 기독교신앙을 바로잡는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