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 수 강 목사

나라 정치 정상에 오른 국가수반에 대한 비리(?)가 온통 사회를 뒤 덮고 있는 와중에 메스컴에 등장하는 오래된 사진마다 목사(?)라는 칭호를 가진 자가 약방에 감초처럼 등장했다. 나라 정치인들 틈새 가운데 목사라는 칭호를 가진 자가 나라의 정치에 오래도록 간섭해 온 이력이 들어나 기독교가 세월 호 사건 이후에 또 한 차례 서리를 맞는 기분이다. 종교하면 세속과 거리를 두는 것이 기본인데 오늘날의 종교는 세상 사람들 보다 더 세상 적이고 세속정치에 민감하고 理財(이재)에 눈이 밝아 세상 사람들도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

한국 초기 기독교는 세상과 거리를 두고 하나님의 거룩함과 성령의 신령함에 가까이 하려는 마음이 깊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기독교도들은 세상의 정치와 사회의 명예와 경제, 이재수단에 둔감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오늘의 기독교는 종교의 특성과는 정 반대다. 그 지도자가 얼마나 유능한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보니 유명세를 세상적인 것들로 치장 하려는 지도자들이 등장하고, 교인들도 세상 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이력을 가진 지도자들에게 더 호감을 갖고 더 인정 하다 보니 지도자들도 신령함 보다는 세속적인 이력 쌓기에 분분할 정도다.

주로 세속적인 인맥을 구성하기 위해 사회지도층들이 다니는 대학원 최고고위 과정 이수, 세속정치인들과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세속 정치단체에 몸담기, 사회 저명인사들과 교류를 위해 사회활동 참여 등등으로 하나님의 신성한 이력보다는 세속 이력에 더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러다 보니 교회 지도자들은 교회에서 성도들의 애로사항을 상담하며 교회내외의 어려운 사람들을 파악 관리하는 일은 저속하게 여겼다. 그러다 보니 교회의 운영도 세상기업들과 같이 조직을 비대하게 하고 건물은 교회의 재정을 고려치 않고 성경의 계시와는 동떨어진 중대형 교회 건물에 매어 달린다. 자연 교회의 인력을 채우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하고 심지어 남의 교인도 내 교인으로 만들기에 급급해 한다. 교회의 조직은 마치 세상 기업의 조직과 유사하도록 해 그 교회대표자 목사는 회장급으로 장로들은 이사급으로 부교역자들은 팀장정도로 교인들은 이들이 움직일 수 있는 세포조직으로 각종 사업의 후원자로 치부한다.

지금 한국교회의 모습은 제 아무리 건물이 웅장 하고 교인들이 수천, 수만을 헤아린다 해도 교회가 시작할 때 성령의 감동을 받아 목숨 걸고 복음을 증언 하던 순교의 각오가 서려 있는 신령함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다. 왜 이 지경까지 왔을까? 이는 교회를 이용하는 지도자들과 이를 뒷받침해 주던 제직들과 성도들의 비 신앙이 이룬 합작품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부서져 해체 위기에 놓인 한국교회를 다시 재정비하기 위해선 다른 방법이 없다. 성경의 계시로 돌아가야만 한다. 초대교회에는 오늘날 교회가 소유한 것들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오늘의 교회는 초대 교회가 소유했던 것들을 소유 했다고 보지만 그 가치와 성격이 다르다. 복음 선포는 같다고 보는데 초대 교회는 생명을 살리는 영력이 있었지만 오늘의 설교는 지식은 있어도 영혼 구원과 감동이 없다. 초대 교회에는 내세의 영광을 위해 현세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 있었지만, 오늘 교회는 현세의 영광을 위해 내세의 능력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교회 미래를 위한 동력을 생산하는 지도자 양성소인 신학교가 과거에는 예수님 제자의 위상이 수도의 목표였는데 오늘의 선지동산이라고 하는 신학교는 미래 신앙과 믿음의 동력은 고사하고 세속적인 직업인으로 양성하는 것 같아 안타가운 심정이다. 신학교의 책임자들과 가르침을 주는 교수들의 질적인 성향이 초기교회의 청렴과 헌신, 거룩, 소탈, 무소유, 나눔에 대한 진심은 사라지고 수도를 위해 온 학생들에게 세상의 또 하나의 직업인으로 양육하는데 급급하다. 지도자를 양성하는 자들의 선한 양심도 일부에서는 실종 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니 앞으로 한국교회의 미래가 암담하다. 성경은 있으나 내용은 믿지 않고 거듭남이 없는 지도자들의 가르침은 지식은 있으나 경건과 양심은 실종 상태다. 추종자는 있으나 영혼 없는 신자들로 구성 될 것이 빤하다.

교회는 가롯 유다처럼 목사직도 팔고, 장로도 팔고, 제직도 팔다보니 팔 것 다 팔아 먹다보니 이제는 마지막 남은 영혼을 팔기위해 안간힘을 쓰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교회 예배는 굿판(?)과 흡사하고 목사의 가르침은 영매 자들의 진언(?)과 같으니 거기에 성령의 역사와 충만함을 기대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신랑이 오셨다는 소리 듣기 전에 미리 준비하자. 교회는 잘못하다가 돈으로 직분을, 축복을, 천국을 마지막 돈으로 영혼을 팔고 사는 거간꾼이 아니기를 기도한다.

필운그리스도의교회 담임/ 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