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정상화를 촉구하는 교수협의회(교수협)가 재단이사회 소집 불발과 교육부의 임시이사파송 행정 절차 개시 통보에 맞물려 성명을 지난달 31일 발표하고, 김영우 총장의 자진사퇴를 재차 촉구했다.

교수협은 “작금의 발생되고 있는 학교행정의 비정상적 운영과 2년 이상 계속된 재단이사회의 파행의 원인이 전적으로 김 총장에게 있음을 인식하고 자진사퇴할 것을 수차례 요구했다”면서, “교수들은 김 총장의 사퇴가 없는 한 학교와 재단이사회의 정상화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천명한다”며, 김 총장의 사퇴를 거듭 요청했다.

그러면서 김 총장이 총장의 신분을 유지한 채 부총회장 후보에 지원하는 행위에 대해선 “재단이사가 총장을 겸직한다거나 총장이 부총회장이 된다는 것은 건전한 상식을 갖춘 목사라면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는 불문율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기에 상기한 금지조항이 규정에 없는 것”이라며, “김 총장은 이 전통적 불문율을 철저하게 무시해 버림으로써 학교와 총회 질서를 극도의 혼란에 빠뜨렸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교수협은 현 재단이사들이 모든 책임을 통감하고, 전원 자진사퇴해 총회와 학교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덧붙여 새롭게 구성되는 재단이사회의 구성원으로 결코 참여해서는 안된다고 못 박았다.

교수협은 또 재단이사회 소집이 번번이 불발된 것과 관련해서는 “현 재단이사들은 혹여 관선이사가 파송될 경우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제라도 즉시 자신들의 모든 기득권들과 반개혁적, 불순한 정치적 계산을 내려놓고 재단이사회 개회에 협력하며, 총회의 지도에 따라 새로운 재단이사회 구성에 적극 협조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현 보직 교수들을 향해서도 날선 비판을 했다.

이에 “김 총장을 맹목적으로 비호하며 무능하게 학교행정을 담당해 온 현 보직교수들도 책임을 면할 수 없으므로 핵심적인 보직교수들은 현 상황과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며, “김 총장과 행정 책임자들도 현재 원격교육시스템의 재정운영에 대해 제기되는 여러 의문들에 대해 철저하게 밝히고 책임 있는 해명을 하라”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교수들은 김성태, 김영욱, 김지찬, 김창훈, 김희자, 박영실, 박용규, 박철현, 성남용, 송준인, 신국원, 오태균, 유상훈, 이기선, 이상원, 이재서, 정규훈, 정승원, 정희영, 하재송 등이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