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첫 재활학 박사 부부인 민솔희·박종균 부부.

국내 첫 재활학 박사 부부가 탄생했다. 그 주인공은 바로 14일 나사렛대학교(총장 임승안) 경건관에서 열린 2016학년도 제60회 학위수여식에서 재활학 박사학위를 받은 민솔희(42)씨.

민씨는 지난 2014년 동 대학에서 이미 박사학위를 받은 남편 박종균(52)씨와 함께 재활학 박사 부부가 됐다. 민씨는 남자와 여자,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차별 없이 평등해야 한다는 어머니의 가르침으로 편견이 없이 살아왔다. 그러던 중 2008년 충북 충주 생활체육클럽에서 휠체어 장애인들과 함께 운동을 하다가 지금의 남편 박씨를 만나 이듬해 5월 결혼식을 올렸다.

그러나 사회의 시선은 곱지 않았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결혼을 색안경을 끼고, 비수를 꽂는 말들을 서슴지 않았다. 그럼에도 민씨는 아랑곳하지 않고, 더욱 열심히 살았다. 그리고 오랜 고민 끝에 부부가 함께 좋아하는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고, 천안으로 이사한 뒤 2010년 남편은 재활학 박사에, 민씨는 재활학 석사로 대학원에 입학해 학업의 열정을 키웠다.

부부의 대화는 끊이지 않았다. 서로 같은 분야의 학문을 공부하다보니, 소통이 잘됐다. 연구주제부터 사업 아이디어까지 아이디어가 넘쳐 났다. 일상적인 이야기보다 학술대회에서 토론 주제로 나올 법한 대화까지 거침없이 이어갔다.

민씨는 “같은 방향을 보며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면서 서로에게 힘이 됐다”면서, “이젠 함께 연구하는 동역자로 길을 걷게 되어 앞으로가 너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부부는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중도장애인의 재활을 비롯해, 장애인의 체육, 여행과 여가, 인권 등 이들이 살면서 겪은 이야기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줄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