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빌립 목사] 참 구원론 - 우리의 노력과 열정과 순종과 믿음 등등은 어디에 위치하는가?

2025-08-18     김빌립 목사
김빌립 목사.

구원에 있어 우리의 노력과 열정과 순종과 믿음 등등은 어디에 위치하는가?

우리의 구원은 전적인 예수님의 수고와 헌신으로 이루셨다. 아버지 하나님의 정하신 섭리를 예수님께서 온전한 순종으로 이루신 결과가 우리의 구원이다. 우리는 우리의 믿음이나 의지에 의한 선택이나 열정이나 순종이 구원을 이루는 한 부분인 것처럼 말하지만 예수께서 이루신 구원에 있어 어디에 위치 한다고 말할 수 있는 여지가 전혀 없다. 실제로 예수님이 이루신 구원에 한 부분이 될 만한 것이 아예 없다.

왜 그런한지 조금만 물러나 더 큰 각도에서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우리가 받는 구원이 전적 은혜인 것은 순전히 아버지 하나님의 정하신 섭리를 아들 예수님께서 온전한 순종과 복종을 드림으로 사실이 된 결과이다. 그 모든 여정과 과정에 우리가 합력하여 이루어낸 일이 한 부분이라도 있는가? 전혀 없다.

예수님께서 힘이 모자라 우리가 도와 드렸거나, 어떤 한쪽을 담당하여 힘을 더한 일이 전혀 없다. 오히려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모든 말씀을 이루어가시면서도 다른 한쪽으로는 말도 안되게 무지하고 어리석은 우리를 붙들고 이끌어 가심으로 구원을 이루셨다. 이 과정들은 모두 성경에 확실하게 기록되어 있다.

여러분도 생각해 보고 또 말해 보라!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에 여러분이 어떤 지혜와 지식을 어떤 계획을 도와 드린적이 있는가! 예수님이 죽음으로 지신 십자가의 복종에 어떤 도움을 드려서 그 일을 온전히 이루게 했는가! 또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과 순종과 믿음이 예수님이 이루신 구원을 어떻게 도와 드렸는가? 그럴 수도 없고 그런 적도 없다. 예수님께서 구원을 이루시려 세상에 오셨을 때에도 또 지금 이 순간에도 예수님이 이루신 구원 과정에 우리가 한 몫을 한 자리는 전혀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받는 구원은 완전하고도 전적인 은혜인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노력과 열정과 순종과 믿음 등등은 구원에 있어 어디에 위치하는가?

그 첫째는, 우리의 노력과 열정과 순종과 믿음 등등은 예수님의 손을 붙잡는 우리의 영적 손이다.

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원 과정에는 아예 낄 자리가 없지만 그럼에도 우리의 노력과 열정과 순종과 믿음 등등은 구원 여정에 있어 끝까지 나를 지켜 예수님을 따라가는데에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우리를 아버지 나라로 인도하시는 예수님을 따라가는 일도 결코 쉽지 않다. 아담을 무너뜨린 사단이 지금도 우리를 끌어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훼방속에서도 끝까지 예수님을 따라 천국에 이르게 하는 우리가 가진 영적 손이 바로 믿음과 순종과 열정이다. 이 손이 없으면 예수님이 내미신 구원의 손을 붙들 수도 없고 천국까지 따라 갈수도 없다. 이 손이 힘이 있고 순전할수록 우리가 부러워하는 사도 바울처럼 예수님을 따라가게 될 것이다. (잠언 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가 여기에 해당한다. 우리의 노력과 열정과 순종과 믿음은 나 자신에게는 너무 중요한 일이다.

둘째는, 우리의 노력과 열정과 순종과 믿음은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게 하는 기준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세상 모든 사람을 다 구원 하시지 않는다. 이에 대하여 칼빈주의는 구원 받을 자가 예정된 것처럼 이 구원에 들지 못하는 자들은 버려지기로 예정된 것이므로 이는 결국 하나님의 이중 예정이라고 말한다. 반면 아르미니안주의는 하나님께서 잔인하게 느껴질 정도로 일방적으로 그렇게 무조건 정하신 것이 아니라 누가 순종할지를 다 미리 아시는고로 그 순종할 자들을 구원 하신다는 예지예정론을 말한다. 칼빈의 이중예정론에는 어떤 여지도 없어 보이는 절벽을 만난 느낌이고 아르미니안주의의 예지예정론은 누구라도 순종에 들어오면 구원 받을 수 있어 보이는 인정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아르미니안주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피차 혼동이 있고 그 주장들이 명쾌하게 결론이 나지 않는 것은 성경에는 두 유형이 모두 나타나기 때문이다. 거기에 더 나아가 한마디 고백으로 구원 받은 강도의 구원 같은 구원도 있어 더 정의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러한 구원의 설명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우리가 어려워하는 특별한 구원들은 모두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 또 예수님이 메시야이심을 증거하고 증명하기 위한 은혜의 구원이다. 이 특별한 구원들로 인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크신지를 배우고 구원이 어떤지를 배운다. 또한 예수님만이 유일한 메시야요 그리스도이심을 믿는다. 또 우리의 구원이 전적으로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께 있음을 안다. 이 일을 위하여 성경에는 여러 특별한 구원들이 일어났고 기록되어 있다. 이 또한 우리를 위하여 보이신 하나님의 크신 사랑이요 우리를 위한 배려이시다. 또한 여러 하나님의 사람들이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지금까지 나름대로 열심히 써온 구원론들도 구원 받아야 할 성도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설명서들이다.

동북신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