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 정 봉 목사

맑은 정신을 소유한 목사다운 목사, 교회다운 교회가 없는가(?)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국민들과 교인들은 묻고 있다. 역사학자인 백낙준 교수는 자신의 저서에서 “오늘 한국교회의 참 목사는 농촌교회를 섬기는 가난한 목사이며, 참 교회는 농촌의 작은교회이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오늘 한국교회는 도시고, 농촌이고, 이런 목사님을 찾아보기 힘들다고 볼멘소리를 한다. 그것은 한국교회와 목회자들이 가진 것이 많아 ‘욕심이 죄’를 낳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교회가 지니고 있는 맑은 정신이 세속에 동화돼, 세상과 차별화되지를 않고 있는 것이 오늘 한국교회의 현실인 것은 분명하다.
종교는 다르지만 세상을 떠난 후, 언론에 비쳐진 ‘법정의 의자’는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감동을 주었다. 한국교회의 교인들은 “한국교회 안에서 법정스님과 같은 목회자가 없는가(?)”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속세를 떠난 스님이 소유할 것이 무엇이 있으며, 속세를 떠나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법정스님의 ‘무소유의 정신’을 훼손하는 말들을 아무렇지 않게 내뱉고 있다.

한국교회의 면면을 살펴보면 볼수록 교회가 지녀야 할 맑은 정신을 소유한 목회자를 찾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 ‘선교’란 이름을 빌어 목사가 교회의 헌금을 횡령해 법정구속이라는 극단적인 사태가 일어나고 있는가 하면, ‘영적’이라는 이름아래 여성교인들이 당회장실에서 ‘영적 성폭행’을 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선교초기 목회자들이 지녔던 맑은 정신을 그리워하는 것은 당연하다.

불의한 정권을 깜싸는 목회자, 목사와 아들의 협작하여 200억원 횡령, 목사 개인의 명예와 교권을 위하여 분열과 갈등 조장, 무당굿으로 거룩한 성전을 회칠하는 여성목회자, 자신의 허물을 덮기 위해 교인들이 낸 하나님의 헌금을 자신의 명예를 얻는데 사용하는 목회자, 상대를 인정하지 않고 대결구도를 만드는 교회지도자, 돈에 길들여진 단체장 및 교단장 선거, 하나님의 재산 사유화 등등의 사건은, 연일 언론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면서, 하나님의 종이라는 목회자들의 설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이제 국민들은 목회자를 신뢰할 수 없다고 한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은 일제히 ‘종교탄압’ 또는 종교 간의 편파보도로 치부하며, 자신의 허물을 정당화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 한국교회와 목회자들이 지녀야 할 맑은 정신이 훼손되었기 때문이다. 한국교회를 이끌어가는 일부지도자는 가진 것이 너무 많아, 이를 지키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까지 부인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두려워했다면, 한국교회를 이 지경까지 만들지는 않았을 것이다.

교인 대부분은 한국교회에 희망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교인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가 조사한 종교인 의식조사에서, 국민들은 가장 신뢰할 수 없는 종교를 기독교로 지목했다,

1990년 이전까지만 해도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은 국민들로부터 그런대로 사랑을 받았다. 그것은 한국교회가 가난한 사람들을 긍휼히 여길 줄 알았으며, 고난당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나라에 대한 소망과 희망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부 목회자들은 처절하고 고통스러운 현장에서 민족의 화해와 평화통일운동을 벌였다. 한마디로 교회의 맑은 정신을 유지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사상인 나눔과 섬김을 통한 사랑의 선교를 실천했다는 증거이다.

한국교회는 더 늦기 전에 1990년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 나 보다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가난한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며, 맑은 정신을 소유했던 교회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만이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선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예장 개혁총연 총무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